뉴스

더좋은 일반고 소식지 함성소리 발간

입력 : 2016-07-13 12:02:00
수정 : 0000-00-00 00:00:00

더 좋은 일반고 소식지‘함성소리’발간 

성장스토리가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배움의 즐거움을 익혀가는 수업 사례 공유·확산
○ 학교문화개선, 전문적학습공동체, 학생중심 교육과정, 진로교육 사례소개
○ 교육과정 클러스터, 자유전공제, 주문형강좌, 진로집중과정, 함께하는 배움수업 눈길 

 

▲ 표지 사진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7월 13일 ‘더 좋은 일반고 함성 프로젝트 소식지 함성소리’를 발간하여 경기도내 일반고교에 보급한다.  

 

○ 이번 소식지는 2014년부터 추진해 온 ‘더 좋은 일반고 함성 프로젝트’의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배움을 키우는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 수업 변화를 함께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발간했다.  

 

■ 소식지 주요 내용은 학교문화 개선,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특색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도전하는 진로교육 사례 등이다.  

 

○ ‘공감친구가 많은 학교문화’에는 전시성 행사나 실적위주의 일회성 행사는 과감히 폐지하고 모든 행사를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화성 나루고 사례와 학생의 감성지수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하남 신장고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 는 교실과 교과의 벽을 넘는 소통과 협력으로 수업을 중심에 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는 화성 안화고 사례, 융합적 사고 함양을 위해 범교과 독서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성남 운중고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성장스토리가 있는 학생중심교육과정’은 다양한 진로집중과정, 주문형 강좌, 공동교육과정 등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생 참여와 활동중심의 교실 수업 개선으로 더 좋은 일반고를 만들기 위한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열정과 성장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하고 싶은 일을 찾고 도전하는 진로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자율동아리가 활성화되어 학교행사를 직접 기획‧추진하고 있는 학교 사례와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수원 조원고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소식지 ‘함성소리’는 학기별 1회 발간 예정이며,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 교육과정정책과 자료실에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이재정 교육감은 격려사에서 “선생님이 우리교육의 큰 힘이자 곧 희망”이라며, “수업 속에서 학생들과의 따뜻한 관계를 통해 학교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행복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해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한다.”고 밝혔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