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승일 감독의 <운동화 비행기>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에서 반응 뜨거워

입력 : 2022-12-18 13:44:26
수정 : 2022-12-19 12:03:29

전승일 감독의 <운동화 비행기>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에서 반응 뜨거워

- 인도 Himalayan Dooars Global Cinefestival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수상

- 미국 RWSS(Redwood Shorts & Scripts)에서 심사위원 특별언급상 수상 등

 

 

1990년대 후반부터 독립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해오고 있는 전승일 감독이 최근 5.18 광주민중항쟁을 주제로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 <운동화 비행기 A Boy of May>가 해외 영화제에서 연이어 좋은 반응을 보이며 순조롭게 출발하고 있다.

 

단편 애니메이션 <운동화 비행기>805월 광주민중항쟁 당시 선전대 활동을 하며 5월의 참상과 시민들의 헌신적 저항을 직접 온몸으로 겪은 홍성담 화백이 37년 동안 품어 온 이야기를 어린이 청소년 대상의 그림책에 담아낸 <운동화 비행기>(2017 / 평화를품은책)의 원작 그림을 독립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원작 그림책 <운동화 비행기> 805송암동 사건으로 계엄군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된 초등학생 전재수(당시 11)군과 방광범(당시 12)군의 실제 이야기를 모티브로 하여, 민주주의를 간절히 원했던 사람들의 숭고한 이야기를 그림책에 담고 있다. 애니메이션 속의 주인공 정새날은 이 두 소년의 영혼을 상징한다.

 

 

19791212일 군사반란을 일으킨 신군부 세력은 1980517일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그리고 무려 2만여 명의 특전사 공수부대와 경찰 병력을 광주에 투입하여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시위를 무자비하게 진압한다. 당시 광주시 인구는 80만 명이었으며, 공군까지 동원하여 시민들을 상대로 대규모 군사작전을 전개한 병력은 광주시 인구 40명 당 한 명에 해당한다.

 

▲ Himalayan Dooars Global Cinefest_수상증서

 

현재 단편 애니메이션 <운동화 비행기>는 인도에서 개최되는 Himalayan Dooars Global Cinefestival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으며, 미국에서 개최되는 RWSS(Redwood Shorts & Scripts)에서는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수상했고, Tagor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에서는 ‘Outstanding Achievement (탁월한 성과)’ 상을 받았다.

 

▲ Redwood Shorts & Scripts_수상증서

 

이밖에도 현재 <운동화 비행기>Singapore World Film Carnival, San Diego Art Film Festival, Berlin Art Film Festival, Boston Independent Film Awards, Athvikvarun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Bright International Film Festival, Diamond Bell International Film Festival, Thilsr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Black Sw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South Film and Arts Academy Festival, Saudi Arabia Independent Film Festival 등 세계 각국 17곳에서 개최되는 영화제에 공식 선정 되었으며, 해외 영화제의 러브콜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전승일 감독은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를 넘나드는 <운동화 비행기> 영화에 대하여 “19805.18 광주민중항쟁 당시 사망한 희생자 중 10대 어린이 · 청소년은 무려 57명에 달한다. 다 자라지 못한 그 작은 몸에 수없이 많은 총알과 대검이 관통했고, 주검은 군홧발에 짓밟혔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 전재수, 중학교 1학년 방광범 학생도 무참히 희생되었다. 왜 계엄군은 어린 아이들까지 죽여야 했나? 아이들이 죽어야 하는 이유는 따위는 없었다. 본 영화는 이를 기억하고 마음에 새기고자 한다라고 연출 의도를 밝혔으며, “영화를 통해 인권과 민주주의 그리고 평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공감을 얻기 시작하여 작품을 만든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운동화 비행기>는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일반후원 및 특별후원을 포함하여 206명의 후원자들이 제작비를 지원하였고, 8개월의 제작 기간을 통해 완성되었다.

 

임현주 기자

 

 

 

<운동화 비행기> 트레일러 영상 보기

 

https://youtu.be/9PMh0OwImAc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