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이해와 오해 [70] 국가

입력 : 2017-09-20 15:28:00
수정 : 0000-00-00 00:00:00

 

각 나라의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녹아있는 국가(國歌)

 

국가의 사전적 정의는 나라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그것을 지켜낸 국민의 투쟁을 찬양하는 애국적 노래이다. 그러므로 국가 가사에는 그 나라의 역사와 전통이 그대로 녹아있고, 따라서 가사의 특징만 있을 뿐 비교하여 우열을 가릴 대상은 아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몇몇 나라의 국가 가사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지면의 제약도 있고 나라마다 가사의 길이가 다르므로 1절의 핵심구절만 뽑아 나열해 본다.

 

(중국의 국가)

일어서라, 노예 되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아/우리의 피와 살로서 새로운 만리장성을 쌓자/.../한마음으로/적의 포화를 뚫고, 전진/전진, 전진, 전진.

(미국의 국가)

..../우리는 자랑스럽게 본다/.../우리를 감싸는 성조기는/..../우리가 사수한 성벽 위에서도/의연히 나부끼고 있었다/.../치열한 폭탄 속에서도/우리의 성조기가 우뚝 서 있음을/우리는 보았다/! 자유의 땅/용감한 백성의 땅 위에/성조기는 지금도/휘날리고 있다.

(프랑스 국가)

나가자 조국의 아들딸이여/ 영광의 날이 왔도다/ 압제에 항거하는 우리의 피묻은

깃발은 날린다/ 보라! 저기 압제자 야비한 무리들의 칼/ 우리의 형제자매와 우리의

처자를 죽인다/ 무기를 들어라! 대오를 지어라!/ 나가자! 나가자! 우리 함께/ 압제자의

피로 옷소매를 적시자!

(영국 국가)

신이시여 우리의 자비로운 여왕을 구원하시고 / .... / 승리와 행복과 영광을 주소서 / 그리하여 오래도록 우리를 통치케 하소서 / 신이시여 여왕을 구원하소서.

(일본 국가)

천황의 시대는/천 대에서 팔천 대까지/조약돌이 큰 바위만큼 되어/이끼가 낄 때까지.

(우리나라 국가)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 * *

국가의 가사는 대부분 자기 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자랑스럽게 느끼는 역사적 사건을 내세우고 있고, 함께 나아가자는 각오를 담고 있다. 중국 국가는 일본이 중국을 침략한 1930년대의 항일투쟁을 역사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미국 국가는 독립전쟁의 기억을 담아내고 있다. 프랑스 국가는 프랑스 대혁명의 경험을 내세우고 있다. 영국 국가는 왕국의 영광과 전통을 노래한다. 일본 국가는 근대국가로 진입하면서 천황을 중심으로 뭉치자는 국가 목표를 고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역사가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바를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 국가의 가사에는 수동적인 분위기가 은근히 느껴진다. 서두에서는 비교의 대상이 아니라고 했으면서 결국은 비교하고 말았지만, 언젠가 남북이 통일이 되면, 험난한 근현대사의 격랑을 헤치고 나아가 통일국가를 만들어낸 희망과 자부심을 담은 국가 가사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71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