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경기미래교육기획단,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연다  

입력 : 2018-02-28 10:07:00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미래교육기획단,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연다

 

27, 관련 분야 전문위원 위촉 및 미래교육 논의 시작

 

<주요내용>

 - 현장 교원 포함 미래교육 전문 분야 위원 총 18명 위촉

- 1차 협의에서 미래교육, 미래학교의 과제 설정 및 운영 방향 논의

 - 2030교육의제 설정 및 방향 제시 위해 연구, 토론 등 의견 수렴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27일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을 구성하여 1차 협의회를 실시했다.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은 2030년을 내다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학교 교육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교육(학교)의 역할이 무엇인지 등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며 경기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계획이다.

기획 위원으로는 EBS 미래교육 기획 PD, 학교 현장의 교원, 혁신학교 추진 장학관, 전공분야 대학 교수, 정책연구기관 연구위원, 미래 관련 기업 대표, 몽실학교 서포터즈 대학생 등 총 18명을 위촉했다.

- 1차 협의에서는 2030 미래교육을 위한 우리 교육의 과제, 미래학교의 모습과 운영 방향, 미래학교의 교사 역할과 교육청의 모습, 2030 미래교육의 비전과 주요 과제, 미래교육기획단 운영 방향 등을 논의했다.

또한, 학생 중심 현장 중심의 교육 방향과 현장의 의견을 듣고 현장과 함께 움직이는 미래교육을 위해 정책 연구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앞으로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은 미래교육의 중장기 혁신 의제를 설정하고, 상정된 방안에 대한 협의 및 심의를 통한 자문 역할을 할 예정이다.

분과위원회별로는 주체별(학생, 교원, 학부모 등), 분야별(교육과정, 진로직업, 행정혁신 등) 교육혁신 과제를 발굴하여 연구하고, 교육 현안에 대한 의제화 및 공론화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2030년을 내다보는 교육의제 설정과 혁신의 방향 제시를 위해 영역별 전문성 활용, 연구 및 조사 활동을 실행하고, 현장 토론, 워크숍, 세미나, 자문단 등을 통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할 계획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030년 예상되는 노동시장과 산업구조의 변화, 학생 수의 급격한 감소는 초중등 교육의 체제와 역할의 변화뿐만 아니라 현재와 같은 대학의 존재 여부도 예상하기 어렵다.”면서,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이 현장에서 출발하여 현장과 함께 미래교육을 준비하며 우리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도전하며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 참고자료 > 기획위원 명단(아래) 

[기획위원 명단]

이름

소속

직위

박상순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이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김기수

경기도교육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현숙

EBS(교육다큐부)

책임프로듀서

김승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강홍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영희

단국대학교

교수

최현지

인덕대학교

학생

김경민

대원초등학교

학부모회장

김태현

백영고등학교

교사

문병선

경기도교육청

()부교육감

박석종

한국드론산업협회

회장

김정중

이글로벌시스템

이사

이광호

경기도교육청

장학관

임재일

백봉초등학교

교사

이상욱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장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