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경기진로교육생태계 구축 연구 발표
수정 : 0000-00-00 00:00:00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경기진로교육생태계 구축 연구’발표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진로교육 통합시스템-
<주요내용>
○ 방대한 진로교육 자원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진로교육 통합시스템
○ 연구 목적은 ‣지속발전 가능한 진로교육시스템 구축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진로교육 전문성 강화 ‣초1학년부터 고3학년까지 진로교육의 연계성 확보 등
○ 연구 성과는 학교-지역-국가 차원의 진로교육 방안 제시 및 진로교육 플랫폼 구축 기반 마련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월 24일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경기진로교육생태계 구축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연구는 방대하게 흩어져 있는 진로교육 자원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했으며, 경기진로교육생태계는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진로교육 통합시스템이다.
■ 연구 목적은 ‣지속발전 가능한 경기도 학생들의 진로교육시스템 구축,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교원들의 진로교육 전문성 강화, ‣초1학년부터 고3학년까지 진로교육의 연계성 확보였다.
○ 연구 기간은 2015년 5월부터 12월까지이며, 경기대학교 강순희 교수 등 정책연구진 8명, 경기진로교육생태계 구축 모형 개발위원 30명이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 연구 방법은 국가단위 학교진로교육 실태 조사 결과, ‘학교’ 차원의 진로교육 문제점 진단,‘마을’차원의 진로교육 사례, 국가 진로교육지원시스템 커리어넷 및 워크넷 분석 등을 활용했다.
■ 기초조사는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진행했으며, 새로운 진로교육에 대한 바람을 읽을 수 있었다.
○ 학교의 진로정보 제공 활동에 대해 학생들은 5점 만점에 초 2.93점, 중 3.09점, 고 3.19점으로 평균 보통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고, 초75.2%, 중62.2%, 고61.2%의 학생들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웹(PC, 모바일)’을 활용한 진로교육을 희망했다.
○ 진로 수업은 강의식(42.9%)보다 협력, 토론, 프로젝트, 교과통합 등 이 있는 학생중심수업(64.8%)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 교사들은 효과적인 진로수업을 위해 지원을 바라는 교육 자료로 활동지(40.0%)와 동영상자료(32.3%)를 꼽았다.
■ 이번 연구의 성과로는 경기진로교육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구성 요소와 실행 방안의 제시로 웹기반 진로교육 플랫폼 구축의 기틀을 마련한 것과 교사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보급 등을 들 수 있다.
○ 학교-마을-국가 차원으로 나누어 진로수업, 진로체험, 진로상담, 연수, 도움정보 등 구성 요소를 추출하고, 학교 차원의 교사 역량 강화, 학생중심 진로수업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 진로상담을 비롯하여, 마을 차원의 진로체험처 교육기부, 지역 연계 프로그램, 학부모 교육 등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 또한, 국가 차원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커리어넷’과 한국고용정보원의 ‘워크넷’에서 교사가 진로활동(수업), 진로체험, 진로상담, 진로교육 연수 등 진로교육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 플랫폼과 연동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교사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수준별 초·중·고 진로수업 활동지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 단위학교 진로교육 우수사례집 등 5종의 자료집을 진로교육생태계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개발하여 경기도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http://jinhak.goedu.kr) / 진로정보/ 진로교육자료실 /에 탑재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특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현장지원을 위해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는 진로교육 자료개발 전문지원단을 조직하고 학교급별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경기도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며, 향후 3년 간 데이터베이스를 단계적으로 구축하여 경기진로교육생태계 웹기반 플랫폼을 개통할 계획이다.
■ 연구 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을 추진하려면 지역사회, 교육지원청, 학교 간의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 지역별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른 진로체험활동, 진로교육 연수, 진로상담 등의 방대한 진로교육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 현장중심 진로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 교육청 주도가 아닌 단위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주체가 되는 경기진로교육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 지속가능한 진로교육 생태계 플랫폼 전략을 위해서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누구나 자신의 진로역량개발과 창의적 진로설계를 위해 경기진로교육생태계에서 진로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 되도록 지속적인 환류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경기도교육청 진로지원과 이태헌 과장은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경기진로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생중심의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이번 연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여 진로교육을 선도하는 통합시스템이 되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자료 1. 경기진로교육생태계(웹기반 플랫폼) 예시 화면 >
<참고자료 2. 학교 진로교육 우수 프로그램 및 진로활동 워크북>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