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금향초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평화롭고 행복한 학교만들기 -

입력 : 2016-03-30 11:25:00
수정 : 0000-00-00 00:00:00

금향초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평화롭고 행복한 학교만들기  -

 

■ 금향초등학교에서 3월 28일(월) ‘평화롭고 행복한 학교만들기’라는 모토아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 학교폭력예방교육은 ‘나침반’(나를 지키고, 침착하게 대처하려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안전교육과 함께 학교에서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금향초에서 실시하게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수시지도와는 다르게 학교 교육과정안에서 학년별 2시간씩 진행되었다. 

 

 특히 4,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전담경찰관을 초빙하여 각 1시간씩 시청각실에서 강의가 이루어졌으며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및 실태, 그리고 학생으로서의 조치방법까지 자세하게 다루어졌다.

  

 전담경찰관의 친절한 설명과 더불어 유형별 대처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제복을 입은 경찰관이 멋있었으며 강의도 재미있게 해주셔서 앞으로 우리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1,2,3학년 학생들은 학년 수준에 적절한 교육자료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해 교육을 받았으며 학생들 사이에서 쉽게 일어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언어문화 개선’을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이번에 실시된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온라인 실태조사 안내도 함께 실시되었다. 온라인 실태조사는 매년 2회 전국적으로 실시 되고 있으며 온라인 실태조사와 교육청 및 학교 차원의 꾸준한 예방교육으로 인해 피해응답률은 2012년 1차 12.3%에서 13년 1차 2.2%, 14년 1차 1.4%, 15년 1차 1.0%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2학기에도 학교폭력예방 교육은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2시간씩 실시될 예정이며 ‘강요’, ‘신체폭력’, ‘따돌림’, ‘성폭력’에 대한 주제를 다룰 계획에 있다. 금향초등학교에서는 그 밖에 ‘친구사랑의 날’, ‘학교폭력 예방 UCC 만들기 대회’등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평화롭고 밝은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