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조성환 의원, 2020년 평생교육진흥원 행정사무감사 “시민의식 발전에 맞춰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수준을 높여야”

입력 : 2020-11-08 04:15:27
수정 : 0000-00-00 00:00:00

 

조성환 의원, 2020년 평생교육진흥원 행정사무감사

시민의식 발전에 맞춰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수준을 높여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조성환(파주1, 더민주) 의원은 6(),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주시민교육 추진 방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사회의 구성원의 다양성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조성환 의원은 우리나라의 시민들은 미국 대통령 선거 등에 대하여 학교, 직장, 모임 등에서 자유롭게 논의할 만큼 시민의식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어 평생교육진흥원이 민주시민교육의 중축으로 예산적공간적 자리는 충분히 잡았으나, 실제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하는 세부 내용과 운영 방향, 이에 대한 사업 수준은 도민 인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현재 평진원에서 민주시민교육은 직접사업과 위탁사업으로 나눠서 운영하고 있는데, 사업 운영 시 예산 나눠먹기식 운영이 계속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이에 따라 위탁사업 규모 및 운영기관 등에 대한 민원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민주시민교육 사업 추진 시 단체 및 기관 등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통해 다양한 기관에서 적정규모의 민주시민교육이 운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조직의 방향 및 자문을 위하여 이사회를 운영함은 알고 있으나, 이 중 대다수가 교수, 공무원 등으로 시민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일반 시민들이 자유롭게 공모를 통해 의견을 제출하고 평생교육진흥원의 운영방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한편, 2020년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는 116일부터 13일까지 평생교육진흥원을 시작으로, 평생교육국,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여성비전센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여성가족국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