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산초, 마을과 학교의 신나는 만남: 마을과 함께 펼쳐지는 꿈 자람 이야기
수정 : 0000-00-00 00:00:00
도마산초, 마을과 학교의 신나는 만남: 마을과 함께 펼쳐지는 꿈 자람 이야기
벽초지 수목원과 함께하는 도마산초 플레이그린 탐험 수업
◦ 9월 9일 마을 속 숲 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 ◦ 놀이형 체험중심 생태환경교육 실시 |
파주 도마산초등학교(교장 최은영)가 지난 9월 9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연생태 놀이교육 ‘플레이 그린 탐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도마산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마을의 특화된 자원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삶의 터전이 배움의 터전으로 확장되어, 삶 속에서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생 주도형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플레이 그린 탐험 수업은 도마산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벽초지 수목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험 중심 교육프로그램이다.
2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플레이 그린에 참여하며, 직접 체험을 통해 배워가는 과정으로 더 흥미롭게 배울 수 있었고, 생태계 보전을 꼭 실천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도마산초등학교 최은영 교장은 “학생들이 학교와 마을에서 주도적인 삶을 살게 하는 교육적 연결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의 영역을 학교에서 지역사회로 확장해 학생들의 배움이 지식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 마을 속에서 체험하고, 삶의 과정에서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우리 학교 인근의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자라는 모습을 볼 때 학교장으로서 가장 뿌듯하다.”라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