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도시농부 히고니의 텃밭일기 ⑪ 텃밭가꾸기

입력 : 2017-04-24 15:52:00
수정 : 0000-00-00 00:00:00

 

텃밭가꾸기 

 

텃밭가꾸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부분 농사를 배우거나 하시는 분들이 아무런 지식이나 상식도 없이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의 일상 중에서도 결혼이나 육아 등이 특별한 준비 없이 이루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의욕만으로 하는 결혼이나 육아는 서로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결혼과 육아도 운전면허처럼 일정정도의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정식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랑은 쉽게 식을 수도 있잖아요.

 

모든 작물들은 심는 시기가 있습니다. 자라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으려면 온도와 햇빛 영양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추나 무 상추처럼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녀석들이 있고, 고추나 고구마 옥수수 등은 따뜻한 것을 좋아 합니다. 상추는 지금이 씨 뿌리는 시기이고 감자나 강낭콩, 완두콩은 장마가 시작 되기 전에 수확해야 하므로 3월중에 심어야 제때 수확 할 수 있습니다. 고추나 토마토 들깨는 서리에 약하므로 4월 말이 지나야 심을 수 있습니다. 지금 심어놓은 모종들은 추운데서 동상이 걸려 고생한다고 봐야 합니다. 서리를 맞으면 살아 남는다 해도 제대로 자라지 못한다고 봐야 합니다. 급하면 체합니다. 늦게 심으면 수확량이 줄고 알도 작아집니다.



 

씨뿌리기는 보통 점뿌림 줄뿌림 흩어뿌림 등이 있습니다. 씨앗을 파종하고 흙은 보통 씨앗 두께의 2-3배를 덮으면 됩니다. 민들레나 고들빼기처럼 씨앗이 날리는 것들은 흙을 덮으면 발아가 되지 않는 것들도 있습니다. 파종이 끝나면 물을 충분히 주어서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너무 센 물을 주게되면 흙이 굳어서 싹이 나오지 못하므로 꼭 조리개로 주어야 합니다. 물주기 귀찮아서 호스로 뿌렸다가 낭패를 본적이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상토에 파종을 하면 싹이 잘 나옵니다.

 

모종을 심을 때는 절대 깊게 심는 것은 금물 입니다. 모종은 주로 온상에서 연약하게 자란 녀석들이라 균에 노출되면 쉽게 당하게 됩니다. 고추를 너무 깊게 심으면 자리 잡고 깨어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병균이 침입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모종을 심을 때는 이랑을 만들어 물빠짐을 좋게한 다음 심거나 평지에 심어도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고추는 물을 싫어하므로 이랑을 높게 만듭니다. 상추나 오이 등은 물을 많이 주어야 합니다. 물주기는 오전 일찍 해서 한낮에는 땅의 온도가 올라가도록 해야 작물이 잘 자랍니다. 저녁 때 물을 주는 것은 자야할 시간에 라면 먹는 것처럼 식물이 부어요. 여름철에는 태양열로 인해 작물의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한낮에 물주기는 절대 안됩니다.



신희곤 도시농부

  

#63호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