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지초] 또래 증진 프로그램

입력 : 2016-04-28 16:04:00
수정 : 0000-00-00 00:00:00

어울림 속에 함께하는 우리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파주 WEE 센터 또래관계 증진 집단 상담 프로그램 실시-

 

 

○ 마지초등학교(김덕원)에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기초 또래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여 또래 관계에서 안정감을 갖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여 학교생활에 만족감을 높이고자 파주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 운영하는 집단상담 활동을 실시하였다. 

 

○ 2016년 3월부터 4월까지 3학년 1개반과 5학년 2개반을 대상으로 총 4회에 걸쳐 집단 규칙 작성, 별칭 정하기,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고 표현하기,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동작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 스스로가 공이 되어 서로를 배려하며 몸을 부딪치지 않도록 최대한 몸을 웅크려 움직이는 공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어색했던 친구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친구관계에서 속상했던 일이나 고마웠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발표함으로써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서로가 주의해야 할 점을 알게 되어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말을 하게 되었다.   


○ 그리고 친구가 혼자 있거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알게 하고 친구 간에 지켜야 할 약속을 스스로 정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친구의 이야기를 존중하고 집중해서 듣는 것, 친구의 기분을 이해해 주는 것, 친구의 말에 공감해주는 것, 친구와 자신의 생각이 달라도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친구와의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을 알게 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꼭 실천하리라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 WEE 클래스 미설치교인 마지초등학교는 이와 같이 전문 상담사들의 찾아오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친구들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친밀감을 형성함으로써 ‘어울림 속에 함께하는 행복한 우리’가 되기 위한 발걸음을 한걸음 더 내딛게 되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