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교육지원청] 금향초,교하향교 전통문화 체험교육

입력 : 2017-06-22 10:06:00
수정 : 0000-00-00 00:00:00

예절교육으로 올곧게 자라는 금향어린이

- 교하향교 전통문화 체험교육 실시 -




 금향초등학교(교장 이민석)는 인근에 위치한 교하향교에서 실시하는 전통문화체험교육에 전 학년이 2시간씩 참여하여 우리고유 놀이와 문화를 체험하며 바른 인성함양에 노력하고 있다

 

 

한복을 곱게 차려 입으신 선생님으로부터 이향교가 옛날의 국립학교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는 우리나라의 기둥이었다는 설명을 듣고 향교내부의 기와와 옛 모습을 보면서 웅성웅성하던 학생들은 잠시 숙연해지기도 하였다.

 


1-2학년 학생들은 향교 마당에 마련된 활쏘기, 투호놀이로 우리 조상들의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전통인사예절 등 웃어른을 대하는 기초 행동예절을 익혔다. 3-6학년은 차 마시는 예절과 붓글씨를 배워봄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의미를 새기며 서두르지 않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자세를 배웠다.

전통문화교육은 과거의 답습이 아니라 요즘과 같이 바쁘고 혼자만 생각하는 시대에 웃어른을 대하는 태도, 친구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 일상생활에서의 여유를 배우며 서로의 마음을 느껴보는 시간이었다.

 

이민석 교장선생님은 학교 가까이에 이런 향교가 있어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며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교육을 강조하셨다. 또한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식, 일상생활의 예절 체험은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주어 학교폭력을 줄이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통예절체험행사에 참여할 것임을 밝혔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