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예술은 나눔이다. - 우리나라 75곳 '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다 소녀상 그림 전시회

입력 : 2017-12-15 11:39:00
수정 : 2018-06-29 10:23:11

 

우리나라 75'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다

소녀상 그림 전시회

: 2017121()~ 1217()

: 보리출판사 2층 보리책방

주관 : 보리출판사

 

 

 

 

 

보리출판사 2층 보리책방에서 평화의 소녀상그림 전시를 하고 있다. 소녀상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는 김세진 학생(상명대 만화학과 4학년)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75곳의 소녀상을 그려 전시하는 것이다.

 

 

파주에서도 소녀상 관련 활동들이 일어나고 있다. 소녀상 건립을 원하는 시민들은 많았으나 그간 결실을 보지 못해오다, 지난 10월 자발적인 시민들이 움직여서 평화의 소녀상 징용노동자상 건립준비위원회가 만들어져 추진위원회 발족을 앞두고 있다. 2년전부터 해솔중, 동패중 학생들이 수요집회에 동아리나 방학 프로그램으로 참여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올해는 운정청소년문화의집 역사동아리 역지간g(역사는 지금 이 순간도 ing)’에서 1년간 서명운동과 후원금 모금 운동을 해왔다. 파주에서 이는 소녀상 건립운동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녀상 그림전시를 예술면에 초대했다.

보리출판사에서 전시되는 75곳 소녀상 그림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편집자주>

 

 

 

 
 

 

김세진 작가에게 인터뷰

 

 

Q. 그림 기행을 떠나게 된 계기?

A. 촛불집회중에도 계속 소녀상을 지켰다. 친구들이 서명 활동을 열심히 하는데, 저는 주말에만 가서 하룻밤 자는 것 밖에 못하는 미안함이 있었어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얼까 고민하던 중에 어느 분이 전국에 있는 소녀상이 몇 개인지, 어디에 있는지 아냐?”고 물어봤어요. 저는 학교가 있는 천안과, 고향 전주에 있는 것밖에 몰랐는데...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모른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KBS 데이터저널팀에서 73개를 조사한 데이터를 들고 돌아다니기로 했어요. 사람들에게 알려주려면 사진으로는 부족한 것 같아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Q. 전국의 소녀상을 다 그렸나요?

A. 부산 영사관에서 시작했습니다. 515일부터 시작해서 824일 종로 소녀상을 마지막으로 104일간 돌아다녔습니다. 전국의 소녀상 75개중 74개를 다 그렸어요. 의정부에 있는 소녀상을 못그렸는데. 당시 공원이 리모델링하느라고 그릴 수 없었습니다.

파주 LG디스플레이에서 두 달간, 아산에서도 1달 공사현장에서 일해서 돈을 모아서 전국순회를 했습니다.

왕십리에 세워진 소녀상은 615일에 건립되었어요. 6.15선언을 기념해서 소녀상을 건립했다고 합니다. 거제에는 서있는 소녀상이 있습니다. 전국을 다니다 알게되었는데, 청주에 여성단체가 지은 소녀상이 하나가 더 있어서 전국에 76개 소녀상이 있는 셈입니다.

 

 

Q. 소녀상 지킴이 활동 시작하게 된 계기?

역사교과서 개정 논란이 커질 때, 적극적으로 나서서 못했어요. 당시 20대 초반의 어느 한 청년이 천안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었는데, 문뜩 스스로 부끄러웠어요. 그래서 역사교과서 개정 반대 대국민궐기대회에 참가하기도 했는데, 내가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즈음에 치욕적인 ‘12.28 한일 합의가 발표되어서....

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사람으로서 당해서는 안될 일을 당한 것이므로 인권주의적 시각에서 접근합니다. 역사주의나 여성주의를 소홀히 하지는 않지만, 인권주의적 시각에 맞춰져있습니다.

 

 

Q. 소녀상 지킴이로서 정부에게 바라는 바는?

A. 한일합의 무효화 선언하고, 전면 재협상을 해서 피해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왔으면 합니다. 피해자의 동의가 없으므로 무효라고 국제사회에 호소하면 설득력이 있을 것입니다. 우선 당장 12.28합의를 폐기하고, 이후에 다른 협상을 했으면 합니다.

인터뷰어 김성재 / 사진제공 김세진

 

 

 

 

 

 

초대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기부 전달식 '역지간g'(역사는 지금 이 순간도 ing)

소녀상을 그린 김세진 작가와 대화

 

 

: 1216() 오전 10:30~12

: 운정행복센터 2층 공연놀이실

내용 : 영상 상영, 전시,

특강-끝나지 않은 이야기

서명과 기금 전달식

 

 

: 1219() 오후 1

: 보리출판사 2층 보리책방

내용 : 소녀상 그림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