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스스로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입력 : 2016-10-18 13:22:00
수정 : 0000-00-00 00:00:00


자기 자신과의 대화 그리고 사랑은 타인과의 어떤 관계보다도 당신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진정한 자신을 만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의심을 거두고 몸에서부터의 느낌에 집중하면 당신이 뭔가를 말할때, 또는 생각할때 몸에서 어떤 반응이 일어날 것이다.

 

또는 갑작스럽게 머릿속에서 무언가 튀어나올 수도 있고, 긴장감이나 편안함을 느낄 수도 있다. 거기에 토를 달아선 안 된다. 편견을 갖지 말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이 친구를 때려 주고 싶다고 불쑥 떠올렸을 때, "그런 못된 생각을 하면 안 되지." 하고 스스로를 나무라지 말라는 것이다. 당신이 마음속의 소리를 억압하기 시작하면 진정한 당신은 죽고 만다.

 

물론, 실제로 친구를 때려서는 안 된다. 하지만 친구를 때려주고 싶다고 말했던 당신 자신은 당신이 저녁으로 무얼 먹을지 고민할 때 당신을 위한 최고의 메뉴를 골라 줄 수 있다. 당신에게 전혀 관심 없거나, 당신에 대해 잘 모르는 타인에게 맡기는 대신 매 순간 너를 위한 최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조언자이자 삶의 동반자는 바로 당신 안에 있다.

 

그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현재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 목소리는 단순명료하고, 진실되어서 당신은 그걸 듣는 것을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당신 자신을 그다지 잘나지 않다거나 보잘것없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스스로의 내면을 마주할 때 보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은 남들 앞에 설 때처럼 화려하고 아름다울 필요 없다.

 

당신 자신이면 충분하다. 친구를 때려주고 싶다고 생각하거나, 찌질하거나 구질구질한 모습 말이다. 스스로를 속이려는 시도는 무의미하다. 때론 다른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럴 수는 없다는 걸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주는 이익이나 잘난 면모 때문에 사랑받을 수도 있지만, 진정한 당신은 그 모든 추악함에도 불구하고 당신을 사랑한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간절하게 당신이 사랑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당신 자신은 당신을 걱정하는 다른 누구보다도 당신을 사랑한다, 그리고 잘 되기를 바란다. 왜냐면 당신은 당신이 행복해야 행복하니까. 그게 당신의 내면이 진정 바라는 바다.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면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의 이야기를 해 보자. 당신이 누구든 어렸을 때는 진정한 자신과 함께였을 것이다. 한번 떠올려 보자.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사랑받기 위해 애쓰지 않고, 있는 모습 그대로 살았던 당신을. 그 어린아이는 당신이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주기를 지금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이 너무 많은 것들에 얽매이느라 돌보지 못하는 지금도.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스스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 '사랑받을만한 이유' 나 '사랑받기 마땅한 사람'따위는 없다는 걸 기억하길. 무슨 뜻이냐고? 사랑은 사랑으로부터 비롯되고, 사랑을 받았던 사람만이 사랑을 할 뿐, 당신이 '특출한 못난이'여서 스스로를 사랑해선 안 된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지윤 고 2 「파주에서」 틴 청소년 기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