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교육지원청, Data Sciece 과학공유학교 성료!

입력 : 2024-08-13 02:24:28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교육지원청, Data Sciece 과학공유학교 성료!

Big Data시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다.

 

여름방학 중, 고등학생 과학공유학교(Big Data시대, DATA Science를 알아야 한다.) 운영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을 통한 이공계 및 미래 유망 진로 지원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최은미)2024731일부터 810일까지 파주시청소년수련관과 한가람중학교 메이커스페이스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과학공유학교(Big Data시대, DATA Science를 알아야 한다.)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2024 과학공유학교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모델을 개발해 과학교육을 통한 이공계 진로를 준비하고 과학탐구 및 체험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학들도 커리큘럼을 혁신해, 전공을 신설하거나 기존의 통계학, 컴퓨터 과학과 연계된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과정을 강화하고 있지만, 지역 내 교육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중·고등학생들에게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미래의 이공계 진로를 준비하는 기회를 제공해줬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데이터 분석이 단순한 숫자의 해석을 넘어서, 사회 문제(음주운전, 보이스피싱 등)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고, 역사적 사건(타이타닉호 생존자 데이터 분석)의 이해를 돕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공공 보건 문제(감기 발생 지역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러한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의 실제 사례를 경험하고, 데이터가 어떻게 정책 제안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데이터 사이언스의 실질적인 가치를 이해하게 되었다.

참여 학생 및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 4.75, 학교에서 제공받을 수 없는 특별한 교육활동 제공 만족 4.63, 진로 도움 정도 4.46, 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최은미 교육장은 데이터 사이언스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기술일 뿐만 아니라 미래 직업세계에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던,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의 실제적인 의미와 활용 방법을 깊이 이해하고, 이공계 분야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