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에서는 "지역신문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풀뿌리 민주주의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역신문 지원에 대한 미흡한 태도를 지적했다. 특히, 2024년도 지역신문 지원 예산이 올해보다 10억 이상 줄어들 예정이라는 소식에 대해 "지역신문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해도 모자랄 판에 역으로 지역신문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발상은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성명서에서는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며, 이 계획과 현재의 예산 삭감 방침이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역신문 지원에 나섰던 2004년의 지원규모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지역신문의 중요성과 그에 상응하는 지원을 강조했다.
성명서의 마무리 부분에서는 정부에게 지역신문 지원에 대한 중·장기적인 정책의 마련, 지역신문발전기금의 복원, 그리고 2024년도 예산 편성에 대한 촉구를 강력히 전달했다.
이 성명서에는 (사)바른지역언론연대 53개 회원사와 2023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신문사 주간지협의회 50개사 등 전국의 지역신문사가 공동으로 서명하였으며, 지역신문의 발전과 지역사회의 풍요로운 민주주의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
임현주 기자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증액해도 모자란 판에 또 줄이겠다니....지역신문발전기금 복원하라 !!!
지역신문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풀뿌리 민주주의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입으로만 지역신문이 중요하다고 말할 뿐 관련 정책은 늘 뒷전으로 미루고 있다.
급기야 2024년도 지역신문 지원 예산은 올해보다도 10억 이상 줄어든 72억 원대로 편성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전국에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키고 있는 지역신문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관련 예산을 편성해도 모자랄 판에 역으로 지역신문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발상은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 없다.
지난 9월 정부는 위기를 맞고 있는 지역신문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을 발표하며 지역신문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입으로는 지역신문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내년도 예산은 10억 이상 삭감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2004년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기반을 조성해 여론의 다양화, 민주주의의 실현 및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지역신문 지원에 나섰다. 당시 200억 원대의 기금을 조성됐고 이를 기반으로 지원규모를 늘려갈 것으로 기대됐지만 오히려 해마다 지원규모는 줄어 올해는 88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10억 원 이상을 감액한다니 말문이 막힌다.
이는 정부가 마련한 지역신문 지원정책과도 정면으로 어긋날 뿐만 아니라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 입으로는 지역을 활성화하고 지방소멸을 막는다고 하면서도 행동은 그와 정반대로 가는 행태다.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3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지역에는 풀뿌리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풀뿌리 민주주의 없이 건강한 민주주의가 자랄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정부는 이제라도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는 예산 삭감이 아닌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신문 지원에 서둘러 나설 것을 요구한다.
- 정부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중·장기적인 지역신문 지원정책을 마련하라!
- 예산삭감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죽이겠다는 발상이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을 복원하라!
- 지역신문발전 지원계획에 맞는 2024년도 예산을 편성하라!
2023년 11월 2일
(사)바른지역언론연대
거제신문 / 경주신문 / 고성신문(경남) / 고양신문 / 광양신문 / 구로타임즈 / 김포신문 / 마을신문금천in/남해시대 / 뉴스사천 / 뉴스서천 / 담양곡성타임스 / 담양뉴스/ 당진시대 / 목포시민신문/ 무주신문 / 무한정보신문 / 보은사람들 / 부안독립신문 / 서귀포신문 / 서산시대 / 설악신문 / 성주신문 / 순천광장신문 / 양산시민신문 / 열린순창/ 영등포시대/ 영주시민신문 / 영암우리신문 / 옥천신문 / 완주신문/ 용인시민신문 / 울산저널 / 원주투데이 / 인천투데이 / 은평시민신문 / 음성타임즈 / 자치안성신문 / 정관타임스 / 주간함양 / 진안신문 / 청양신문/ 충남시사신문 / 춘천사람들 / 태안신문 / 파주에서 / 평택시민신문 / 한들신문/ 한산신문 / 해남신문 / 홍주신문 / 화성시민신문 / 횡성희망신문 (이상 53개사)
2023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신문사 주간지협의회
강진우리신문 / 거제신문 / 경주신문 / 고령신문 / 고성신문 / 고양신문 / 고창신문 / 광양경제신문 / 광양만신문 / 광양시민신문 / 광양신문 / 군산미래신문/ 김포신문 / 남해시대 / 낭주신문 / 뉴스사천 / 뉴스서천 / 담양곡성타임스 / 담양군민신문 / 담양뉴스 / 담양자치신문 / 당진시대 / 당진신문 / 목포시민신문 / 무주신문 / 보은사람들 / 보은신문 / 서귀포신문 / 설악신문 / 성주신문 / 순창신문 / 영광신문 / 영암신문 / 영암우리신문 / 영주시민신문/ 옥천신문 / 용인시민신문 / 울산저널 / 원주투데이 / 주간함양 / 진안신문 / 청양신문 / 춘천사람들 / 태안신문 / 평택시민신문 / 한산신문/ 해남신문 / 해남우리신문 / 홍성신문 / 홍주신문 (이상 50 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