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교육지원청, 2023 화해중재 학부모 연수 실시

입력 : 2023-09-22 02:54:2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교육지원청,

2023 화해중재 학부모 연수 실시

 

파주 관내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학부모 대상으로 사례 중심 연수 실시

관계 회복 중심의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최은미)921()‘2023 파주교육지원청 화해중재 학부모 연수를 비대면(ZOOM)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화해중재단은 학교폭력, 학생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갈등 사안 발생 시 갈등 당사자 간 관계를 회복하고, 성장 중심의 교육적 해결을 위한 교육지원청 자문 기구이다. 파주교육지원청은 갈등중재전문가, 변호사, 경찰관, 교원, 전문상담사 등 25명으로 구성된 파주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내 갈등 사안의 체계적ㆍ전문적ㆍ교육적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학생 및 학부모가 학교폭력 책임교사에게 화해중재 의사를 밝히면 학교는 갈등 당사자(피해 관련 학생 및 가해 관련 학생)의 동의를 받아 파주교육지원청에 화해중재를 신청하게 되며, 이후 화해중재 위원이 학교에 방문하여 예비중재 및 본 중재를 진행함으로써 갈등 당사자 간 관계 회복을 위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번 연수는 화해중재에 대한 학부모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당사자인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파주 관내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학부모 56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되었다.

피해를 바로 잡는 학교폭력 해결방안, 파주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본 연수(강사: 서정기 에듀피스 대표)는 화해중재의 필요성, 화해중재 절차와 과정, 화해중재를 통한 갈등 해결 실제 사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어 학교폭력 해결방안으로서 학부모들이 화해중재를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이 연수 참가 신청 시 제출한 사전 질문에 답하는 화해중재 즉문즉답코너를 마련하여 화해중재에 대한 오해 및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파주교육지원청은 2024년에 파주 관내 교원,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을 대상으로 파주 화해 중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83시간 예정)’을 계획하는 등 화해중재를 통한 교육공동체의 관계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