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화성 쿠니사격장, 경기도 제1호 우수 건축자산 등록(건축디자인과)

입력 : 2016-06-27 12:32:00
수정 : 0000-00-00 00:00:00

화성 쿠니사격장, 경기도 제1호 우수 건축자산 등록

 

<주요 내용>
○ 화성 매향리 쿠니사격장, 경기도 제1호 우수 건축자산 등록

- 관련 법령 시행 이후 전국 최초 등록 ‘의미’

○ 한국전 당시 생활상, 50년대 군사기지 건축방법 등 역사적 가치 지녀

 

경기도는 6월 22일자로 화성시 매향리 ‘쿠니사격장’을 경기도 제1호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우수 건축자산’은 예술적·역사적·경관적·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 등 건축자산 소유자가 신청하면 심사 등을 거쳐 시도지사가 등록한다. 

 

이번 등록은 우수한 건축자산을 보존 활용하고 지역건축문화 진흥을 목적으로 제정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2015.6.4.) 이후 전국 최초의 등록이기도 하다. 

 

쿠니사격장은 미 공군이 한국전쟁 당시인 1951년 8월부터 매향리 앞 해상에 있는 ‘농섬’을 표적으로 폭격 및 기총훈련을 실시한 곳으로, 미 공군은 1954년부터 2005년 8월 사용 종료일까지 이곳에 막사를 건축하고 주둔했다.

 

도는 쿠니사격장이 한국전쟁 당시 생활상과 1950년대 군사기지 건축 방법, 건축재료 및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역사적, 사회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되면 국세 및 지방세 감면 대상이 되며, 유지·관리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상 건폐율, ‘건축법’ 상 조경, 공개공지, ‘주차장법’ 상 부설주차장 기준 등의 특례 적용 대상이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우수 건축자산 등록은 지난 2011년 제1차 경기도 건축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추진해온 경기도의 건축문화유산 보존 정책의 성과 중 하나.”라며 “앞으로 우수건축자산 등록을 비롯해 건축자산 진흥구역 지정 등 건축문화 진흥 시책을 활발히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성시는 쿠니사격장을 포함한 일대를 평화생태공원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일대에는 화성드림파크(유소년 전용 야구장)와 역사박물관, 조각공원, 매화나무 숲 등이 조성된다. 

 

특히 이번 우수 건축자산 등록을 바탕으로 쿠니사격장 내 건축물은 전쟁의 아픔 등을 후손에게 알려줄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