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 감염병관리과] 경기도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 사용자 68.5% ‘만족’, 95% ‘활용’

입력 : 2018-01-22 11:10:00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도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 사용자 68.5% ‘만족’, 95% ‘활용

 

<주요 내용>

- 도내 감염병 업무 담당자가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사용자 68.5% 만족, 96% 업무에 활용

- 경기도, 도와 지원단 홈페이지 연계 도민에게 한눈에! 한방에! 한번에! 우리 동네 유행감염병 현황부터 예방까지한눈에 확인 가능

경기도와 감염병관리지원단(단장 이희영)이 지난해 4월 구축한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이하 시스템) 사용자 14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8.5%만족한다고 답했다.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은 경기도, ·군 보건소, 보건환경연구원 등 도내 감염병 업무 담당자 위기소통능력 제고를 위한 영상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정보생성·공유 목적의 홈페이지,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구성돼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향후 시스템 개선 및 기능향상, 나아가 시스템을 활용한 감염병 위기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 목적으로 실시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의 68.5%가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만족한다’(매우만족과 만족 포함)고 평가했으며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30%, ‘불만족한다는 응답은 1.4%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96%가 현재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을 업무에 활용한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주로 시스템을 감염병 관련 정보수집(80.6%) 및 영상회의 참여(49.3%)를 목적으로 활용했으며, 빅데이터(36%)와 영상회의(21%)를 가장 유용한 콘텐츠로 평가했다.

아울러 응답자의 68.5%가 시스템을 위기대응 훈련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도움이 된다’(매우 도움이 된다와 도움이 된다 포함)고 답해 시스템을 이용한 감염병 위기대응 능력 강화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67.1%가 도민용 홈페이지에 만족한다’(매우만족과 만족 포함)고 평가했으며, 83%가 감염병 관련 정보 및 자료수집, 감염병 현황 등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정옥 경기도 감염병관리과장은 이번 만족도 조사 등을 토대로 앞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고도화를 통해 기능을 개선하고 감염병 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률을 높여 위기대응에 더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경기도(www.gg.go.kr)와 지원단(www.gidcc.or.kr) 홈페이지를 연계하여 도민에게 한눈에! 한방에! 한번에! 우리 동네 유행감염병 현황 및 예방까지도내 감염병 정보를 보다 손쉽게 알리고, 추후 시·군 보건소와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연계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