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민주시민교육 업무담당자 워크숍
수정 : 0000-00-00 00:00:00
행복한 학교, 학교민주주의에서 시작
10일,‘민주시민교육 업무담당자 워크숍’실시
<주요내용>
○ 민주시민교육의 협력과 민주시민 ․ 평화시민 ․ 세계시민 교육의 내실화 위해 마련
○ 민주시민교육과 팀별 주요업무 설명, 주제별 분임 토론, 결과 공유 순으로 진행
○ 학교민주주의, 평화・세계시민 교과서 개발, 다문화 맞춤교육 등 핵심 정책 안내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3월 10일 북부청사에서‘민주시민교육 업무담당자 워크숍’을 가졌다.
● 이번 워크숍은 학교민주주의의 바탕이 되는 민주시민교육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소통과 공감의 비전 공유를 통해 민주시민ㆍ평화시민ㆍ세계시민 교육의 내실화를 이루기 위해 마련했으며, 교육지원청 및 도교육청 업무담당자 60여명이 참가했다.
■ 워크숍은 민주시민교육과 주요 업무 공유, 주제별 분임별 토론, 결과 공유 순으로 진행했다.
● 민주교육팀은 자율과 자치의 학교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생 정책결정 참여제, 학교민주주의 운영체제 구축, 『세계시민』교과서 개발, 교권 확립, 학생인권 증진 등을 안내하고, 업무담당자들과 학교현장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평화교육팀은 『평화시민』교과서 개발, 생명감수성교육,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회복적 생활교육의 정착, 담임교사 중심의 학생생활교육 책임제 등을 설명하고, 참가자들과 배려와 상호 존중의 학교문화 만들기에 대해 논의했다.
● 다문화교육팀은 다문화특별학급, 다문화감수성교육, 다문화중점학교,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경기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탈북학생 맞춤교육 등을 소개하고, 업무담당자들과 다문화학생의 맞춤교육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 분임별 토론은 학교민주주의, 학생자치, 학교인권(학생인권, 교권), 회복적 생활교육, 다문화예비학교 등 주제에 따라 100분 간 열띤 논의를 한 후, 핵심 정책의 추진을 위한 협업 체제 구축과 지원 방안 등 토론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 경기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행복한 학교는 학교민주주의의에서 시작한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민주시민, 평화시민,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교육활동의 자율과 자치를 보장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