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동가대학 2기 수료식 개최
수정 : 0000-00-00 00:00:00
2023년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동가대학 2기 수료식 개최
- 마을공동체를 잇는 활동가 양성 교육
파주시는 21일,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2023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동가대학 2기’ 수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마을공동체 활동가대학은 마을공동체를 연결하고 촉진하는 마을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오리엔테이션(1강),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심화학습(2강), 실질적 활동가 역할 수행에 필요한 실무역량 강화(3강)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마을과 공동체 영역에서 활동 경험을 가지고 있는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8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진행됐으며, 참여한 17명 중 15명이 수료했다.
마음열기 워크숍으로 1강의 문을 열었다. 공동체 심화과정으로는 ▲상호부조를 통해 본 공동체의 연대와 협력 ▲마을공동체와 커먼즈(Commons. 공동자원)를, 실무역량 강화과정으로는 ▲주민 조직화를 통해 본 주민 참여의 원칙 ▲사업분석을 토대로 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잘 듣고 잘 표현하는 컨설팅의 기술에 대해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활동가대학 수료생에게는 마을공동체 전문가과정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전문가과정은 매월 정기적으로 만나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서로 배우며 함께 성장해가는 참여자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지난해 구성된 1기에 이어 올해 2기가 합류하게 된다.
수료식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마을공동체가 왜 필요한지, 왜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주제들에 대해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유초자 도시재생과장은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는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파주시도 마을공동체의 활성화와 활동가 양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며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는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의제를 다루는 ‘마을공동체 지속학교’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마을공동체 한마당’과 ‘활동 사례집’ 제작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