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서초, 탄소중립 환경교육주간 하이에코스쿨 실시
수정 : 2023-06-16 01:22:13
적서초, 탄소중립 환경교육주간 하이에코스쿨 실시
<현대해상과 함께하는 ‘하이에코스쿨’>연계 환경교육 실시
◦ ‘세계 환경의 날(6.5.)’경기 탄소중립 환경교육주간(Eco- cloud) 운영
◦ 현대해상과 함께하는 '하이에코스쿨' 환경교육 프로그램 실시
파주 적서초등학교(교장 박충호)는 지난 6월 5일부터 11일까지 제2회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경기 탄소중립 환경교육주간 공동실천(Eco-Cloud)에 참여하였다고 밝혔다.
환경교육주간은 ‘세계 환경의 날(6.5.)’을 전후한 일주일간 운영하며 현대해상과 함께하는 (주)에코플레이 '하이에코스쿨'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학교로 선정되어 자원순환 주제의 활동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은 이론-활동-에코미션으로 구성되어 지구를 지키는 소비, 제로웨이스트 비누바 만들기, 우리집 분리배출 점검을 시작으로 분리배출 골든벨, 폐가죽 업사이클링, 쓰레기의 재탄생에 대해 배우고 함께하는 플로깅, 자원 순환 슬로건 만들기, 자원순환 피켓 캠페인 활동으로 환경교육 공동 실천(Eco Cloud)운동에 동참하였다.
또한, 파주 적서초는 학생 주도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여 분과활동으로 탄소중립실천 환경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 3~6학년 학생이 모두 모여 토의 토론을 통한 친환경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 발명 메이커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6월 1일에는 교내 적서 알뜰시장을 개최해 근검절약하는 생활습관을 기르고 바른 경제관념과 건전한 소비문화를 체험하는 행사를 열었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판매물품을 준비하여 수익금을 봉사단체에 기부하여 배려와 나눔의 기회를 가졌다.
적서초 환경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해양교육연구회 소속 적서초 백진우 교사는 “본교는 2022년부터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실천 해양환경동아리를 운영하였고 GEMS(Great Explorations in Math and Science)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로렌스홀 미국초등학교 해양과학교육과정)과 국립해양박물관 해양교육 꾸러미를 교재로 전 지구적 해양 환경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생태 환경 감수성을 증진하여 해양적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을 실시해 왔다. 올해는 한국해양재단과 연계해 SW-AI 임진강거북선 동아리를 조직하였고 마을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임진강 황포돛배 나루터의 환경을 탐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적서초 박충호 교장은 “본교는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학급 교내 텃밭을 운영하여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기본 역량을 기르고 있다.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을 통해 친환경에 대한 가치와 실천의지를 높이는 교육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