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콘텐츠산업과] 도, 시흥에 서부문화창조허브 개소 … 융복합 콘텐츠분야 스타트업 육성
수정 : 0000-00-00 00:00:00
도, 시흥에 서부문화창조허브 개소 … 융복합 콘텐츠분야 스타트업 육성
<주요 내용>
- 스타트업 입주, 시제품 제작, 신기술 동향 등 맞춤형 지원
- 판교, 광교, 경기북부에 이어 네 번째 문화창조허브
- 제조와 콘텐츠 융합한 융복합콘텐츠 분야 특화
전통적인 제조업에 최첨단 기술과 문화·콘텐츠적 요소를 접목해 새로운 분야의 제품을 만드는 이른바 융복합 콘텐츠산업분야 스타트업의 창업과 육성을 담당할 전담 기관이 경기도 시흥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29일 오후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에서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재율 행정1부지사, 김윤식 시흥시장, 조정식 국회의원, 염종현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등 도의원과 시의원, 유관기관, 입주기업 대표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문을 연 서부 문화창조허브는 판교, 광교, 경기북부에 네 번째다. 기존 문화창조허브가 콘텐츠 산업분야 스타트업 창업과 지원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서부 문화창조허브는 융복합콘텐츠 산업 분야에 특화된 창업지원시설이다.
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제조업 밀집지역인 시화·반월산단이 위치한 경기 서부권역을 융복합콘텐츠산업의 최적지로 보고 있다. 주조, 금형, 용접 등 다양한 제조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이 많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첨단 기술이나 문화콘텐츠 접목이 쉽다는 판단이다.
도는 이런 이종산업을 융합시키는 다양한 메이커스를 육성해 제조기업의 역량 강화는 물론, 창업, 업종간 교류 등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이커스(Makers)는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부터 제작까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1인 제조기업’을 말한다.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 5개층 가운데 4개층에 ▲네트워킹 및 전시를 위한 다목적홀(1층) ▲쇼룸과 세미나실을 갖춘 코워킹/지원사무공간(2층) ▲창업프로젝트 공간과 메이커스 협업공간(4층) ▲오픈스페이스 및 교육장(5층) 등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지난 해 11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13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이런 시설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발굴캠프, 스타트업 실무 역량 강화 교육, 문화기술 세미나, 맞춤형 기술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문을 연 판교, 광교,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와의 프로그램 교류 및 유기적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2014년부터 권역별 특화 콘텐츠 창업육성을 위해 ‘경기문화창조허브’를 판교, 의정부, 광교에 차례로 설치했으며 현재까지 이용자 27만3,415명, 창업 943건, 일자리창출 2,567개를 비롯해 입주·졸업 스타트업 43개사가 외부자금(VC, 펀드 등) 293억원을 투자유치 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우리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도 결국 다양한 첨단 기술을 하나로 모아 콘텐츠와 결합시킨 융복합산업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가 경기서부지역의 산업과 콘텐츠라는 이종산업간 융합촉진의 전초기지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시흥시는 이날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 준공식도 함께 개최했다. 시흥시 정왕동 1800-3번지에 문을 연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는 연면적 5,753㎡, 지하1층, 지상5층 규모의 건물이다.
시흥시는 2014년 경기도가 주최한 ‘제1회 넥스트 경기 창조오디션’에서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 설립 구상을 밝혀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시는 이때 받은 특별조정교부금 82억원과 시비 45억원 등 총 127원을 투입해 센터를 건립했다.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 운영은 2019년까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맡기로 했으며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비롯해 다양한 청년창업, 지역연고 기업 육성 등의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는 2019년까지 창업 150건, 일자리 창출 450개, 스타트업 지원 900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붙임 1 |
|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사업 추진현황 |
- 사업개요
- 위치/규모 : 시흥시 정왕동 1800-3번지(연면적 5,753㎡/지하1층, 지상5층)
- 사업기간 : ‘17. 1월 ~ ‘19. 12월 ※ 3년간 사업안정화 後 시흥시 인계 협약
- 사 업 비 : 연간 20억원(道 10, 市 10) ※ 도비는 프로그램 운영 사용 조건
- 주 관 : 경기콘텐츠진흥원, 시흥시 ※ 시흥산업진흥원 공동 참여
- 주요내용
- 스타트업 입주 공간 및 스마트오피스 운영 등 창업 공간 지원
- 제조기술 혁신센터 운영 : 시제품 제작지원, 신기술 동향 및 최신 정보 지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