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광일중 온라인으로 학부모 공개수업  - 구글 미트, 줌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수업을 학부모에게도 공개

입력 : 2020-09-25 02:53:13
수정 : 2020-09-25 07:40:49

파주광일중 온라인으로 학부모 공개수업

 - 구글 미트, 줌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수업을 학부모에게도 공개

 

21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파주광일중 온라인 공개수업 실시

길어진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

 

 

 

파주광일중학교(교장 임영미)921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생소한 온라인 수업이 시작된 지 한 학기를 넘어 2학기까지 지속이 되자, 학부모들의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하고,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이다.

파주광일중은 1학기 온라인 수업 시작부터 교육기획부장의 제안으로 구글클래스룸을 기반으로 한 원격수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당연했던 일상적 삶들이 무너졌지만 학생들에게 학교에 등교하지 않아도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침 9시면 담임선생님과 구글미트로 만나 조회 시간을 갖고 학생들의 이름을 불러주며 출석체크를 하였다. 수업이 끝나면 또다시 담임선생님들은 종례를 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마무리하였다.

 

 

 

학교에서는 구글미트와 줌을 활용해 실시간쌍방향수업을 실시하고자 전교사가 매주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수를 듣고, 교사들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 전부터 온라인수업에 관심이 많았던 교사들을 주축으로 실시간 쌍방향수업이 자리잡았으며 주변 교사들에게도 퍼져나가 2학기에는 전교사가 실시간 쌍방향수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온라인 공개수업은 1학기에 자신의 온라인 수업을 학부모에게 공개한 경험이 있있던 학생인권부장과, 학부모 공개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 왔던 연구혁신부장의 제안으로 전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온라인 수업 시작부터 구글클래스룸과 구글미트를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수학 교과와 미술 교과는 특성상 교사의 문제풀이 과정과 그림을 지도하고 그리는 과정 등, 학생들의 질문과 학생들의 참여 과정 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쌍방향 수업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진행 과정과 학생들의 상황을 학부모님들도 궁금해하실 것 같아 개인적으로 온라인 학부모 공개수업을 1학기 때 실시하였습니다. 공개수업을 통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흐름에 대한 이해와 보완해야 할 것들에 대한 학부모님 의견을 수렴하고, 제 수업에 반영하여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경험으로 2학기에는 전교사 학부모 온라인 공개수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교사 김OO과 교사 윤OO)

 

이번 온라인 공개수업으로 학부모의 만족도도 높다. 온라인 공개수업에 참석한 한 학부모(2-2 학부모 최OO)는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고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고 하면서 수업이 끝났을 때 한명 한명 출석 체크하고 계시니 집에서 가정학습을 하고 있어도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처럼 똑같이 수업하는 것 같아 안심이 된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다른 학부모(2-1 학부모 윤OO)는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이 외부 활동을 못하는데 체육시간을 통해 가정에서 운동을 하면서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소통하는 부분이 좋았다는 반응이다.

 

 

파주광일중은 자유로운 나, 사랑하는 너, 함께 하는 우리라는 비전을 갖고 S(스포츠), M(수학), A(미술), R(관계형성), T(기술)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고 있는 경기도혁신학교이다.

파주광일중학교 교장 임영미는 공교육이 살아야 우리 사회의 미래가 있다고 믿고 있다. 원격수업이 길어지면서 교육에서의 불평등도 더욱 두드러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그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강구할 것이며 선생님들이 다소 힘들고 어렵더라도 함께 이겨낼 것이라고 하였다.

 

학교명: 파주광일중학교(광일중학교가 아님, 파주광일중학교임)

8학급: 1학년 3학급, 2학년 3학급 3학년 2학급

교사: 총 21(교장, 교감, 교과교사와 비교과교사 포함)

학생: 176(2020.09.01. 기준)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