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THINK ENGLISH 제이슨칼럼 (8)  들리는 만큼 말하고, 다시 말하는 만큼 들린다!

입력 : 2019-11-21 11:29:50
수정 : 0000-00-00 00:00:00

THINK ENGLISH 제이슨칼럼 (8) 

들리는 만큼 말하고, 다시 말하는 만큼 들린다!

 

외국인이 영어로 말을 할 때 혹시 블라 블라 브라 블라라이렇게 들리시나요?

  혹시 듣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의문들이 생기시나요:

1. 한글로 번역해서 이해하려 한다

2. 말을 하려는데 적당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다

3. 믿거나 말거나, 영어를 쓸줄도 알고 읽을줄도 알아도 이런 문제는 발생합니다

 

 

이 모든 문제는 듣기의 중요함을 이해하면 하나씩 둘 씩 풀려나갑니다.

여러 나라의 언어 학습 과정을 들여다 보면, 대부분 말하기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듣기 학습은 간단하고 2차적인 보조 역할만 한다고 많은 사람들은 오해를 합니다. 하지만 듣기 학습은 언어의 4개 영역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학 시험을 예로 들자면 당연 듣기 영역이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리가 의사소통을 할 때 우리는 40~50%를 듣는 것에, 25~30%를 말한는 것에, 11~16%를 읽는 것에 그리고 마지막으로 9% 정도를 쓰기에 사용합니다. 이 리서치 결과를 보면 의사소통의 절반은 듣기 입니다. 자 그럼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해볼께요.

 

당신은 어학 학습의 절반을 듣기에 집중하고 있나요?

 사실 저는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이제 외국어 학습에 듣기가 중요한 4가지 이유를 함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Listening Is an Active Process

you’re confusing a silent process with a passive process.

듣기 영역은 굉장히 액티브한 언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어를 배우거나 사용하려 할 때 당신이 불편하거나 따라가지 못할 때 심한 스트레스 받게 되고, 지치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해결 방안을 나열해 볼까요?

이야기 하는 사람과 꼭 눈을 맞추고 대화를 진행한다.

약간 상대방에게 몸을 기울여서 대화에 동참함을 보여준다.

대화를 이어갈 때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한다는 표현을 한다.

대화 중 긍정의 표현을 추임새로 넣어준다.

대화 중 다른 행동을 멈춘다.

 

2. The “Silent Period” Is Golden

언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silent period”라는 시기를 지내게 됩니다. 언어학자들과 선생님들은 학습자들에게 이 시기가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아직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아이들에게 이런 시기가 있다는 것은 동의하고 있습니다.

어른이 된 우리 학습자 여러분은 이 시기를 바로 넘어서 말하기로 들어가는게 대부분입니다. 말을 못하고 듣기만 해야 하는 이 시기가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우리는 그 중요함을 경험하지도 못하고 언어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말을 안하는게 아니라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말을 안하고 듣는 것에 집중하는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을 너무 강요하거나 무조건 대답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벋어나 듣기만 해도 된다라고 자신에게 말하고 듣기만 해보시면 좀 더 편하게 영어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3. Your Brain Is a Foreign Language Goldfish

가끔 우리는 건망증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특히 외국어를 공부하거나 사용할 때 더욱 확실하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왜 특히 외국어를 할 때 우리는 기억을 잘 못하고 잊어버리는 걸까요?

이것은 우리의 단기기억상실 기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우리의 뇌는 듣고 보는 것을 단어 자체가 아닌 이미지로 남기게 되는데 언어의 특성상 우리는 뇌에 저장을 하는 기능이 외국어의 경우 단어로만 남고 전체적인 문장 또는 구절은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욱 심각한 기억상실 효과를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경험하게 됩니다.

듣기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듣는 연습만으로 이 기억상실 효과를 현저히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 효과를 증대할 수 있는 규칙을 알아볼까요?

영어로 된 영화를 본다.

책을 읽을때는 오디오 북 같은 종류를 보면서 같이 듣는다.

미국인들과 함께 참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에 동참하고 듣기에만 집중한다.

영어 라디오 방송을 즐겨 청취한다.

온라인 미디어 비디오를 청취한다.

 

4. Our Listening Strategies Are Upside-down

  Top-down listening 이란, 단어에 치중하는 기존방식에서 벋어나 컨셉트나 전체적인 의미에 초점을 맞춘 학습방식입니다.

  Top-down listening 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만약 영화나 연극을 보러 갈 기회가 생기면, 꼭 먼저 책이나 내용을 읽어보고 갑니다.

  프레젠테이션이나 청중으로 강연을 참석하게 될 때는 꼭 토픽과 내용을 읽어보고 갑니다.

  무언가를 듣기 전에 듣는 내용에 대해 예상을 해보고 개인의 의견을 반영해 보고 들어갑니다. 이렇게 하면 그냥 듣는 것이 아닌 생각을 하며 듣게 됩니다.

 

 Commit to Listening

자 이제 듣기 영역의 중요함을 조금 느끼셨나요? 위에 나열한 4가지 중요 포인트들이 앞으로의 영어학습의 도움이 되시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그냥 속는셈치고 Jason의 사설을 따라해보고 사용해 보시면 완전히 변화된 자신을 곧 만나게 되실겁니다. 

우리가 영어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는 그날을 기대하면…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