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아티스트 킴샘의 행복한 상상(8) 수시로 가는 지름길! 생활기록부를 알차게 만들어가는 방법
수정 : 2020-06-11 05:09:47
[교육칼럼 여덟 번 째]
아티스트 킴샘의 행복한 상상
수시로 가는 지름길! 생활기록부를 알차게 만들어가는 방법
대입을 준비하기 위한 자기소개서는 언제부터 작성해야 할까요? 정시와 수시 전형 중에서 어떤 전형에 응시할지는 미리 정할수록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중학교 3학년 졸업에 맞추어 고등학교 생활을 상상해 볼 수 있도록 작성해보고 1~3학년 초에 한번씩, 3학년 여름방학에 최종적으로 마무리 합니다. 미리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학교생활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능동적인 모습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언제부터 써야 할까요?
대입전형을 정하지 않았더라도 자기소개서는 일찍 써 보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삶의 기록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앞으로의 계획을 상상하며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중학교 졸업과 동시에 고등학교 생활을 자기소개서 양식에 맞춰 작성해 본다면 고등학교 3년을 미리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학교 수상 및 창의체험활동, 교육과정 등을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생활기록부 설계가 가능합니다.
생활기록부에서 중요한 기재 내용은?
앞으로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없이 대입전형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만큼 생활기록부의 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생활의 전반적인 내용이 기록되기 때문에 학생들을 잘 알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대입에서는 생활기록부를 통해서 학생다운 모습을 먼저 봅니다.
첫째, 교과 성적입니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것도 중요하지만 성적이 낮은 학생이더라도 성적향상을 위해서 노력한 모든 활동들이 기재가능할 것입니다. 멘토·멘티 활동이나 거꾸로 수업 등은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둘째, 교과 활동입니다. 교과 시간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교과 담당 선생님이 기록합니다. 수행평가를 기본으로 교과 시간에 발표한 것, 토론한 내용 등을 기재합니다. 교과 성적과 더불어 교과 활동은 전공적합성을 파악하는 아주 중요한 내용이지만 학생들이 이 부분을 소홀히 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수업은 토론과 발표, 조별과제 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내용을 통해서 인성적인 부분을 말 할 수 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셋째, 창의적 체험활동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로 구분됩니다. 자율은 학교에서 특강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생활기록부 내용이 공통적으로 기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의를 듣고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강의 내용과 체험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이 이 과정을 통해서 느끼고 변화된 부분을 기록해야 학생들과 구별되는 내용이 기재될 수 있습니다. 동아리는 대입 전공과 연계된 1~3학년에 연계된 활동으로 동일한 동아리 또는 활동 분야가 같기만 해도 괜찮습니다. 대신 1~3학년의 활동들이 더욱 깊어지면 좋겠습니다. 봉사의 경우 봉사활동에 대한 특이한 내용들을 담임 선생님들이 기록하게 됩니다. 봉사활동기록의 경우, 연계성이 있도록 해마다 동일한 봉사활동이나 비슷한 활동으로 기록합니다. 학교에서 할 수 없는 내용을 봉사활동으로 진행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찾아보고 자신이 직접 기획하는 봉사활동이 되면 더욱 좋겠습니다. 진로활동의 경우 진로수업 중 이루어지는 내용과 진로 특강이 기재됩니다. 진로도 교과 수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로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해 보았으면 합니다.
넷째, 창의융합적인 활동을 합니다. 대학별 인재상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과정에서 맥락에 맞게 기술되어야 합니다. 이중에서 창의적 융합 활동은 4차 산업 혁명 시기에 발맞추어 거의 모든 대학에서 바라는 인재상입니다. 이 부분은 교과 및 진로 수업 시간에 발표 형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될 수 있습니다. 뉴스를 통해서 최근 나온 기술이나 현상 등을 담당 선생님께 양해를 구해서 수업시간에 5분 정도 A4로 정리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발표하는 것입니다. 창의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을 말할 수 있고 서로 다른 교과를 융합하는 과정에서도 창의적인 발상과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다섯째, 조종례 시간 및 학급회의 시간을 활용합니다.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서 부터 학교의 활동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학급에서 1인 1역할은 대표적인 학급참여 활동이며 형식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부서별 활동들도 적극적으로 한다면 다양한 생활기록부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3가지와 대학별 자율양식 1가지를 참고하시고 활동 후에 과정 속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매번 기록하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이 학생답게 학교생활을 해나가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능동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디자인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만들어 갑시다.
김성대는 고등학교 미술교사로 근무 중이며 9번의 미술개인전을 열었다. 최근에는 학부모 상담을 위한 <아티스트킴샘> 유튜브 방송과 <비전플러스아카데미> NAVER CAFE를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과 대안교육을 지향하는 마을공동체 우리마을예술학교 대표로 활동 중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