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년 연속 ‘칸 독스’ 협력 영화제로 참여

입력 : 2021-07-06 01:00:53
수정 : 2021-07-06 01:17:43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년 연속 칸 독스협력 영화제로 참여

 

프랑스 칸 영화제의 다큐멘터리 마켓 칸 독스’(Cannes Docs)와 업무협약 체결

- 아시아 영화제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협력 영화제로 참여

- 유망한 국내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소개하는 자리 함께 마련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조직위원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집행위원장 정상진)가 프랑스의 대표적인 다큐멘터리 산업 교류 플랫폼인 칸 독스’(Cannes Docs)의 협력 영화제로 2년 연속 참여한다.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이하 DMZ 독스)는 칸 독스 측과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칸 독스는 프랑스 칸 영화제 기간(76~12) 중 개최되는 다큐멘터리 마켓으로, 전 세계 다큐멘터리 창작자와 산업 관계자가 교류하는 플랫폼이다. 이번에 함께 파트너 영화제로 참여하는 곳은 셰필드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CPH:DOX) 등 세계 유수의 다큐멘터리 영화제로 아시아에서는 DMZ 독스가 유일하다. 2년 연속 파트너 영화제도 DMZ 독스가 처음이다.

파트너 영화제로 참여하면 독 토크(Doc Talk)’라는 제목의 온라인 포럼을 개최할 수 있다. 야마가타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 관계자와 함께하는 이번 포럼을 통해 아시아 다큐멘터리의 방향을 알리고 DMZ 독스의 비전을 전 세계 영화인들에게 소개한다.

DMZ 독스는 칸 독스 내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Spotlighted Project)’ 프로그램에서 유망한 국내 다큐멘터리도 선보인다. 선보일 작품은 남아름 감독의 <애국소녀>. 이는 지난해 DMZ 독스가 진행한 DMZ인더스트리(산업 교류 프로그램)에서 공개돼 국내외 산업 관계자의 호평과 함께 DMZ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 있다. 감독 본인의 부모님을 통해 애국신화의 모순을 발견하고 한국 근현대사를 들여다보는 독특한 다큐멘터리로 많은 해외 영화인에게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13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9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 고양·파주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DMZ인더스트리는 9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참고 1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피칭 프로젝트 소개

 

 

제목 : <애국소녀> (Patriot Girl)

시놉시스

<애국소녀>의 감독이자 주인공인 는 모범 공무원 아빠와 여성인권운동가 엄마와 살고 있다.

 

나는 잘못된 제도를 고치는 게 애국이라는 엄마 때문에 어릴 적부터 집회에 끌려가야 했으며, 동시에 아빠의 애국심을 따라 국위선양 활동도 성실히 해야 했다. 두 부모의 직업은 공존할 수 없는 것 같았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든다는 신념은 동일했고 나는 그들을 선망하며 애국소녀를 자처했다. 하지만 완벽한 줄 알았던 부모의 애국심 속 인간적인 모순과 딜레마를 발견하게 되고, 그들의 테두리에서 벗어나고자 고군분투한다.

 

그리고 성인이 된 소녀 앞에 탄핵과 #METOO 시국이 펼쳐진다. 아빠는 탄핵 시국에서도 그 정권을 위해 일해야 하는 딜레마를 겪고, 운동가 엄마 또한 어느새 공공기관의 관료가 되어 집회에 나가는 것에 눈치를 보기 시작한다. 두 부모를 보며, 나는 애국에 대해 다시 생각하며 질문을 던진다. 나는 이제 어떤 시민이 되어야 할까?

 

 

 

참고 2

 

온라인 포럼 독 토크소개

 

 

일시: 78() 10(프랑스 현지시간이며, 한국 시간으로는 17)

제목: Connecting the Dots: Asian documentaries and their home ground windows

내용: 아시아 다큐멘터리 발굴의 최전선에 있는 다큐멘터리 영화제의 인 사를 초청해, 아시아 다큐멘터리 씬의 트렌드를 살피고 각 영화제 의 비전을 공유하는 포럼

모더레이터: 김영우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프로그래머

참가 영화제 및 발제자

 

성명

국가

소속 및 직위

베이비 루스 비야라마

Baby Ruth Villarama

필리핀

당도큐 집행위원장

아니타 레자 제인

Anita Reza Zein

인도네시아

페스티벌필름도큐멘터 집행위원장

후지오카 아사코

Asako Fujoka

일본

야마가타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이사

우드 린

Wood Lin

대만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첸 완링

Wanling Chen

대만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프로그래머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