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자원봉사센터, 2025년 정기총회 개회 - 2025년 예산 11억 7,781만원, 시민참여형 8개 사업 신설

입력 : 2025-02-20 13:14:27
수정 : 2025-02-20 13:18:21

파주시자원봉사센터, 2025년 정기총회 개회

- 2025년 예산 117,781만원, 시민참여형 8개 사업 신설

 

 

파주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일 보훈회관 대강당에서 2025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총 인원 84명 중 이사진 및 정회원 등 과반이 참석하여 총회는 2024년 사업실적 및 결산안과 2025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의결하였다.

 

 

김경일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여러분 덕분에 파주시가 더 살기 좋은 공동체, 사람 냄새 가득한 건강한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다며 참석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서 올해에도 파주시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고 스스로 돕는 일에 적극 나서주시길 바란다며 자원봉사자들의 건승을 기원했다.

 

 

 

이어 파주노인복지회관 육언태 관장이 의장이 되어 총회를 시작하였다. 감사보고를 서면으로 대신하고, 2024년 사업실적 및 결산안 설명이 있었다. 센터는 교부총액 1115888천원 중 발생한 잔액 6,7433천원에 관해 센터장 및 직원 1인 공석으로 인한 인건비와 제수당, 4대 보험료 감소와 공공요금 등 운영비 절감, 그리고 사업비 일부에서 잔액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2025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설명에서는 자원봉사 4차 국가기본계획에 맞춰 정부의 국정목표를 반영하여 가치 확산 및 참여 확산, 연대와 화합으로 따뜻한 파주를 만들고 자원봉사 참여 유도와 시민 참여형 활동을 확대운영하여 외연 확대와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예산안 관련해서는 지난해 대비 5,8446천원 증액된 117,7814천으로, 직원 호봉 승급에 따른 인건비 상승 및 1명의 계약직 채용, 항목 변경 등을 증액 사유로 들었다. 또한 효율성이 저조한 2개 사업을 일몰하고 8개 사업을 신설하여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했다고 보고했다.

일몰사업은 안녕댕댕위아더 볼런투어이며, 신규사업은 파자봉 시네마 데이”, ”자원봉사자 간병비 지원”, “기업연계 사회공헌 활동”, “시군 지원봉사센터 네트워크”, “폐배너 공작소”, “자원봉사 쇼츠영상 공모전”, “청소년 자원봉사 여름캠프”, “작은모자, 아기의 온도이다.

 

 

한 회원이 파자봉 시네마 데이에 관해 질문하는 등 몇몇 신규사업은 회원들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이에 센터는 새로 등록한 자원봉사자들에게 12매의 영화티켓을 제공하는 사업이라며, 특히 올해는 자원봉사 활성화와 신규 자원봉사자 유입을 위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소년 자원봉사 여름캠프와 관련하여 청소년 자원봉사자에 관한 의견도 있었다. 한 회원은 청소년문화재단에 소속되지 않은 청소년들을 위한 포상제도가 활성화돼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며 가족 봉사단들이 늘고있으므로 청소년 포상제도가 더 확대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 날 정기총회 자리에서 회원들이 센터운영에 대해 활발히 의견을 개진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기총회 자료를 사전에 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부터, 현재 공석인 센터장이 올해는 꼭 인사가 완료돼야 한다는 의견, 홍보물 제작비가 예산에 편성되지 못해 활동하기 어렵다는 북한이탈주민으로 구성된 봉사단체 대표의 의견 등, 센터 운영과 예산에 관한 다양한 애로사항이 논의되었다.

 

정관 개정에 관한 내용도 회의 대상에 올랐다. 회원들에게 정관을 고지한 후 수정할 사항에 대해 총회 때 개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센터에서는 홈페이지에 정관을 게재하도록 조치하겠으며 검토 후 정관 개정에 관한 요청이 있다면 회의 안건으로 상정 후 진행하겠다고 답변하였다.

 

 

한편 작년 한 해 동안 파주시자원봉사센터는 전국 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한 재난 대응 평가에서 우수 센터에 선정이 되었으며, 경기도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한 지역 맞춤형 사업에서 우회전 일단 멈출 결심이 우수 사업으로 선정이 되었다. 또한 경기도 31개 시군 센터 대상으로 진행한 변화 지원 프로젝트에서 6개 센터만 선정되는 우수센터 서류 심사에 합격하였다. 센터 측은 이달 말 현장 심사가 남아있지만 무난한 통과를 전망한다고 밝혔다.

최홍익 기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