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 세계민속악기박물관 기획전 <기타의 탄생>
수정 : 2024-04-29 05:01:33
헤이리 세계민속악기박물관 기획전 <기타의 탄생>
□ “기타의 기원을 아세요?”
기타의 조상을 찾아가며 문화 전파의 과정을 살펴보는 세계 음악 문화 여행!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악기인 기타! 하지만 기타의 기원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악기로서, 역사적으로 전통의 전승과 저항의 현장에서 늘 음악을 연주했던 기타 종류의 악기들을 관련 음악 문화와 함께 소개하는 전시가 개최된다. 경기도 파주시 헤이리예술인마을에 위치한 세계민속악기박물관(관장 이영진)에서 오는 5월 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열리는 기획전 ‘기타의 탄생’이 그것이다. ‘2024 경기도 박물관ㆍ미술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이번 전시에는 우드, 류트, 기타, 비파, 향비파, 비와, 단티바를 비롯하여 기타와 조상을 공유하는 국내외 류트류 악기 47점이 전시된다.
악기 분류 체계에 따르면 기타가 속해있는 류트류 악기는 복합현악기 중 목과 공명통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현악기를 가리킨다. 기타의 기원인 페르시아 악기 우드(oud)가 동서양으로 전파되어 발전해가며 수많은 파생 악기로 재탄생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시·공간적 관점에서 재구성한 전시이다. 이에 따라 류트류 악기의 지역별 형태와 연주법, 소리 등을 실물 악기로 관람하고 체험하며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과 보편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우쿨렐레 만들기 체험, 기타의 변천사를 담은 특별공연 등 무료 프로그램도 가득!
전시 연계 교육으로 기타가 속한 류트류 악기인 우쿨렐레를 만들고 연주해 볼 수 있다. 실제 연주 가능한 우쿨렐레를 직접 만들어보며 류트류 악기 및 발현악기의 원리와 특성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무료 프로그램은 15인 이상 기관 및 단체가 가능하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오프닝 공연(5월 4일, 오후 5시)으로 고음악의 선두주자인 류트 연주자 고종대를 초빙하여 박물관 상설전시실에서 ‘현으로 떠나는 시간여행’이라는 작은 연주회를 개최한다. 르네상스 류트부터 아치류트를 거쳐 클래식 기타까지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기타의 변천사를 악기와 음악으로 직접 만나고 음색과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특별한 무대를 마련했다. 시대의 흐름과 함께 변화한 류트류 악기들의 아름다운 형태와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다. 예술의 향기가 가득한 헤이리의 봄, 류트류 악기들이 전하는 고음악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자.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은 모두 무료이며 전화로 접수할 수 있다.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악기는 단순히 음악을 연주하는 도구가 아니라 악기를 사용하는 민족의 삶을 투영하는 훌륭한 문화유산이다.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2003년 개관하여 전 세계 120개국 2천여 점의 전통악기와 민속품을 소장·전시하며,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세계시민교육을 취지로 설립된 한국 최초의 악기박물관이다.
전시 개요
▶ 전시명: 2024년 세계민속악기박물관 기획전 ‘기타의 탄생’
▶ 장 소: 세계민속악기박물관(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63-26)
▶ 기 간: 2024년 5월 4일(토) ~ 2024년 12월 31일(화)
▶ 대 상: 학생 및 일반인
▶ 주 최: 경기도 / 파주시
▶ 주 관: 세계민속악기박물관
▶ 전시물: 국내외 류트류 악기 47점
▶ 관람료: 무료(단, 상설전시실은 유료)
▶ 문 의: 031)946-9838 (화~일요일/10:00~17:00)
공연 개요
▶ 공연명: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 현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 고종대 류트 연주회
▶ 장 소: 세계민속악기박물관 상설전시실
▶ 기 간: 2024년 5월 4일(토) 17:00-18:00
▶ 대 상: 학생 및 일반인
▶ 공연자: 류트 연주자 고종대
▶ 관람료: 무료
▶ 신 청: 전화 접수 031)946-9838 (화~일요일/10:00~17:00)
체험 프로그램 개요
▶ 체험명: 우쿨렐레 만들기 체험
▶ 장 소: 세계민속악기박물관
▶ 기 간: 2024년 5월 4일(토) ~ 10월 31일(목)
▶ 대 상: 학교 및 기관/단체(15인 이상)만 신청 가능(개인의 경우 유료 프로그램 가능)
▶ 관람료: 무료
▶ 신 청: 전화 접수 031)946-9838 (화~일요일/10:00~17:00)
·악기명 : 우드
·국가명 : 이란
·설 명 : 아랍권의 민속 현악기이며, 문자 그대로 ‘나무’를 의미한다. 현의 개수는 시대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연주자는 한 손으로 지판 위의 현을 짚고 다른 한 손으로 플렉트럼을 사용하여 현을 튕겨 연주한다.
·악기명 : 향비파
·국가명 : 한국
·설 명 : 신라시대부터 전해온 악기로 5현의 발현악기이 며, 손잡는 목이 곧은 직두식이다. 술대로 치는 연주법에 따라 술대로 내리칠 때 받아주는 자 라껍질로 만든 대모(바다거북과에 딸린 거북의 하나)가 붙어있다.
·악기명 : 기타
·국가명 : 스페인
·설 명 : 지판(fret)이 있는 6~12개의 줄을 가진 류트 계열의 현악기이다. 튕기거나 쳐서 연주하며, 현재에도 가장 대중적으로 연주되고 있는 악기 중 하나이다.
·악기명 : 비와
·국가명 : 일본
·설 명 : 물방울 모양의 몸체에 4~5개의 현을 가지고 있다. 손가락 대신 바치로 연주하며 많은 연 주자들이 전통적, 현대적 방식으로 지금까지 연주하고 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