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발초, 2024 참여로 바꾸는 우리마을 성과 공유회 <온마을이 안심상> 수상
수정 : 0000-00-00 00:00:00
문발초, 2024 참여로 바꾸는 우리마을 성과 공유회 <온마을이 안심상> 수상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
지속 가능한 정책 제안으로 온 마을이 안심상 수상 쾌거
◦ 문발초등학교 통학로와 마을주민이 안전한 보행로 만들기 |
문발초등학교(교장 안정아) 학부모회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는 10월 31일 목요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경기도평생교육 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참여로 바꾸는 우리마을 성과공유회’에 참여했다.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학부모회)’는 6월 24일 공모사업 설명 및 기본교육 진행을 시작으로 퍼실리테이터와 9차례 정기회의, 정책 전문가와 만남 2회를 가졌고, 문발초등학교 통학로와 마을주민이 안전한 보행로 만들기 캠페인을 월 1회, 총 4회를 진행하였다.
경기도 31개시군을 대상으로 20개 단체만을 선정하여 진행한‘2024 참여로 바꾸는 우리 마을’ 성과 공유회를 통해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학부모회)’는 스쿨존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왕복 7,8차선 교차로가 문발초등학교 학생들의 주 통학로로 이용되고 있어,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활동이 퍼실리테이터와의 회의가 한 회차씩 늘면서 문제를 재정의하고, 문제 해결 과정과 누구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구체화하였다. 학생들과 어르신과의 인터뷰 진행,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피켓과 현수막을 제작하여 등하굣길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한 운전 중 휴대전화 금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속도 제한 및 주차 금지, 학생에게 보행 중 휴대 전화의 위험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4차례 실시하였다.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학부모회)’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편의 및 안전한 통학 보행로를 위한 숲속 노을로 사거리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우회전 사고 예방과 사고율 감소 및 보행로 확보, 무인교통단속장비 재설치(속도제한 카메라) 등을 지자체에서 약속받은 성과를 인정받아 <온마을이 안심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강은미 문발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문발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문발초 안전 어벤져스(학부모회)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안전한 우리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안전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노력을 계속 할 예정이다.’라며 수상 소감을 남겼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