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혁신학교로 인한 학력저하는 근거 없는 정치공세에 불과!- 성기선 교육감 후보 논평

입력 : 2022-05-16 11:37:56
수정 : 0000-00-00 00:00:00

혁신학교로 인한 학력저하는 근거 없는

정치공세에 불과!

 

혁신학교에 오래 다닐수록 대학진학에 유리. 사교육절감 효과도 있어

경기도민 설문조사 결과, 혁신교육이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으로 손꼽아

최근 낡은 이념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는 임태희 후보는 근거 없는 공세가 아니라 교육감 후보 답게 교육 발전을 위한 후보자 간 토론회에 임해야

 

 

1. 최근 낡은 이념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는 임태희 후보는 전국단위 수치와 경기도 수치를 구별조차 하지 않은 채 경기혁신교육이 학력저하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호도하고 있다.

 

2. 하지만 지난 9년 동안 누적된 경기도 학생들의 교육경험과 진로진학조사 결과인 경기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및 진로진학조사 기초분석(2021)”에 따르면

- 일반초등학교 졸업생의 경우 혁신고등학교 재학으로 대학진학 가능성이 9.7% 높아질 뿐 아니라

- 혁신중학교와 혁신고등학교를 모두 졸업하면 추가적으로 28.9%의 대학진학 확률이 높아지는 것(첨부-1 참조)으로 나타났다.

- 특히, 혁신중학교와 혁신고등학교를 모두 졸업한 학생들의 경우, 서울 소재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이 13.9% 증가하며 상위권 대학 진학 확률도 4.1% 증가(첨부-2 참조)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이를 통해 혁신학교는 학력을 저하시키는 학교가 아니라 진로진학에 유리한 학교임이 확인되었다.

 

3. 또 혁신학교 학생들은 일반학교 학생들보다 교육경험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교육경험에서는 혁신학교 출신 학생들이 일반학교보다 학교만족도가 높고

- 혁신학교에서 학생들의 의견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반면

- 가정의 총 교육비 지출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 혁신학교 출신 학생들은 학습 동기 수준이 높을뿐만 아니라 수업집중 시간도 긴 것으로 나타났다.

- 이를 통해 혁신학교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 주도성 교육을 길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첨부-3, 4 참조)

 

4. 경기도 주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혁신학교가 미래역량을 길러주는 것에 높은 지지가 나타났다.

- 응답자의 62.6%가 혁신학교를 잘한 정책으로 평가(첨부-5 참조)했고

- 들 중 32.6%는 혁신학교를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라고 인지(첨부-6 참조)했다.

- 전체 응답자의 69.6%가 혁신학교 운영이 학생들의 미래사회 대응능력 함양에 도움이 된다(첨부-7 참조)고 답해 혁신학교의 도내 주민의 인식이 미래역량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민주진보단일 후보는 임태희 후보에게 근거 없는 정치공세가 아니라 교육감 후보답게 교육 발전을 위한 후보자 간 토론회에 임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