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 법원읍 수작골의 발달장애아들을 위한 한영자연과학학교

입력 : 2022-04-19 03:49:56
수정 : 2022-04-19 06:44:55

파주 법원읍 수작골의 발달장애아들을 위한 한영자연과학학교

 - 발달장애인 가정을 위한 5월 이벤트 준비

 

15년간 발달장애아들과 함께 한 정경운 목사

자연환경 속에서 성경 원리로 치유한다

 

 

 

 

파주시 법원읍 수작골길 245번지에 다다르니 주변 산세가 편안하고 조용한 농촌 풍경이 펼쳐진다. 여기에 발달장애아들을 치유하며 교육하는 아름다운 대안학교가 있다. 한영자연과학학교다.

파주 수작골 사랑의 교회가 후원하는 순수 민간교육 시설이다. 교장은 정경운 목사. 발달장애아를 위한 사역에 15여 년을 보냈다. 근육질의 건강한 체격에 구릿빛 얼굴인 그의 시선은 인터뷰 내내 오가는 아이들을 쫓는다. 학교마당에 번호를 새긴 의자들이 둘러앉아 있고 축구나 놀이를 할 수 있는 운동장, 아이들이 발바닥 자극을 통해 걸으며 지각능력을 키우는 워킹 틀, 빛을 바라보며 시신경 훈련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있다.

 

힐링센터, 오감 교육 등 구체적인 회복프로그램으로 치유한다.

들꽃이 흐드러진 계단을 올라가면 힐링센터가 나오는데 이곳에선 족욕, 사우나를 통해 오감 능력을 키운다. 이같이 이곳에선 상당히 구체적인 훈련들이 펼쳐진다. 아담한 강당에선 아이들이 북을 치고 노래를 부르고, 학습실로 들어서니 자원봉사자인 몇 분의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그림지도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겉으로 보면 아무것도 움직임이 없어 보여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공간 전체가 발달장애아의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이 전해온다.

 

 

 

고칠 방법이 없다는 발달장애 극복해 나가는 환경치료

발달장애는 고칠 방법이 없다는 게 통념이다. 선천적으로 뇌의 기능에서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건 고치기가 힘들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에 의한 발달장애는 치유할 수 있다고 말한 정 목사는 해가 갈수록 환경문제로 인한 발달장애 아동들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안타깝다라고 말한다. 발달장애란 무엇일까?

발달장애는 출생과 성장기에 뇌 발달에 문제가 발생한 질환이다. 지적·사회적·신체적 기능이 손상돼 나타나는 현상이다.

발달장애는 크게 전반적 발달장애지적장애로 나뉜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다시 자폐성 장애, 레트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 비정형성 자폐성 장애 등 5가지로 구분한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뇌 발달 이상과 관련된 신경해부학적 원인 신경전달물질과 연관된 생화학적 원인 유전 그리고 임신 중 출혈 고령 임신부, 미숙아·저체중아 등 산과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발달장애를 완벽하게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로서는 조기에 발견해 운동 물리치료, 놀이 치료, 심리치료,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등 특수교육을 통해 인지기능과 자기관리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따라서 두뇌계발 가능성이 열려있는 만 5세 이전에 교육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등부 이상의 발달장애아들을 교육하는 대안학교

하지만 한영자연과학학교에선 초등학년 이상의 아이들만 교육시키고 있다. 그 중에는 5세 미만에서 제대로 대안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도 꽤 많다. 그러니 이곳에서 발달장애 교육을 받는 아이들은 그만큼 회복이 더 어렵다. 그러나 정 목사의 생각은 일반적인 의료계와 다르다. 그는 의학적인 분야도 공부를 나름 많이 했다. 발달장애의 원인이 단순히 뇌의 문제가 아니라 심장의 문제도 크다는 결론을 내렸다. 심장 기능이 약하면 근육기능이 미발달하고 안구근육과 청각근육 등 오감 능력의 발달이 더뎌진다는 근본 원리를 발견했다. 의학적으로 증명된 건 아니지만 그가 15년 가까이 발달장애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그가 체득한 진리다.

 

 

 

아이들의 심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법원리 수작골을 선택했다.

그래서 그는 심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훈련을 많이 한다. 운동과 놀이다. 그걸 도심에서 하긴 힘들다. 그가 공기 좋고 마음껏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법원리 수작골을 택한 이유도 그렇다. 그는 치료의 원리를 성경에서 발견해 실천한다. 이 학교의 입학 자격조건은 교육과정에 토 달지 않는 완벽한 신뢰 위탁과 기독교 교육에 대한 전적인 동의다. 그래서 예배와 기도가 필수다.

믿고 맡기면 반드시 고쳐진다고 말한 정 목사는 지난 15년 동안 100여 명의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나아진 사례가 그걸 증명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이 학교의 입학은 상담에서부터 시작된다. 상담을 통해 장애의 근본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는데 우선이다. 앞서 이야기 한 대로 선천적 신체결함이 아니고 환경적 요인임이 밝혀지면 이때부터 본격적인 교육과 치료가 병행된다. 아이들이 수업하는 모습을 지켜보니 다소 무질서해 보이긴 해도 제각기 자신의 문제들을 솔직하게 선생님들에게 이야기 하고 있는 모습이 아름답다. 어떤 아이들은 부끄러운 듯 수줍음이 많아 보였지만 묻는 말에 또렷하게 의사 표시를 하는 걸 보면서 한영자연과학학교가 참 귀중한 재활교육센터란 느낌이 들었다.

 

▲ 교장 정경운 목사

 

발달장애를 극복한 아이들이 선생이 되도록 하는 것이 꿈

정 목사의 꿈은 이렇다. 이곳에서 교육을 받고 발달장애를 극복한 학생들이 증상개선 전문교육을 받고 선생이 되게 하는 선순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 그래서 그런지 그에게 맡겨진 아이들이 그에겐 정말 소중한 자원이다. 최근 이 학교에 불이 나 식당으로 쓰고 있던 시설이 전소됐으나 이 학교의 존재를 귀하게 여기는 후원자들의 도움으로 더 번듯한 시설을 갖추게 됐다. 정 목사는 누구든 실망하고 좌절하긴 쉽다. 하지만 희망의 불씨를 조금이라도 갖고 있으면 언제고 그 불이 커져서 주변을 따스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발달장애인 가정을 위한 5월 이벤트

또한 20225월 가정의 달에는 발달장애인 가정과 함께 하는 이벤트를 준비 중 이라고 한다.

5월 한 달간 발달장애인 가정을 돕기 위한 자선 상담과 부모 코칭을 실시하기로 하고 합력하는 병원, 바이오기업, 교육전문 기업 등과 함께 한영자연과학학교의 발달장애인 교육시설을 이용한 코칭을 실시하며 이 코칭은 부모가 자녀상담을 받으면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을 코칭해주고 학교에서 3시간 동안 직접 부모가 교육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 코칭은 5세 이전의 아동들에게는 미래를 바꾸는 기회가 될 것이며 단 하번의 참석이 아동의 원인과 교육방법을 알고 부모의 정확한 교육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직접 보게 될 것 이라고 말하며 금, 토요일에만 진행하기에 사전 접수로 진행한다고 한다.(접수전화 : 010-8440-3824)

 

한영자연과학학교

주소: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수작골길 245

전화: 010- 8440-3824

 

김석종 기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