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화당 책박물관 - 우리 옛집, 지혜로운 삶의 공간
수정 : 0000-00-00 00:00:00
우리 옛집, 지혜로운 삶의 공간 : 한국의 전통가옥 문헌전
열화당책박물관 2015.7.15-10.15
열화당책박물관에서는 사단법인 국제문화도시교류협회(국도협)의 라이프치히 도서전 한국관 운영사업과 연계하여 “우리 옛집, 지혜로운 삶의 공간”전을 마련했다.
한국문화 중 주제를 정하여 국도협은 책의 도시 라이프치히에서, 열화당책 박물관은 파주에서 각각 선보인다.
내년 라이프치히 국제도서전 한국관 전시의 주제는 '한옥'으로, '한옥, 한국 전통가 옥에 깃들인 주거사상, 그리고 참모습'이라는 주제로 내년 봄에 열릴 예정이며, 열화당책박물관 전시는 그 사전작업으 로 기획된 것이다.
이 계획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2022년까지 한국의 음악, 연극과 영화, 종이와 서화, 불상 과 사찰, 궁궐 등으로 이어진다.
열화당 책박물관 제1전시길 전경
열화당 책박물관 제2전시실 진열 중인 고문헌
열화당책박물관 소개
열화당책박물관은 40년 역사를 간직한 출판사 열화당이, 2004년 파주출판도시 이전한지 5년 후 신사옥을 증축하면서 개관한 ‘도서관+책방’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곳에는 열화당 발행인이 사십여 년 동안 모아 온 한적(漢籍)을 비롯한 동서양 고서와 열화당 편집부가 오랫동안 소장해 온 예술서적들, 그리고 편집자의 눈으로 직접 고른 세계 각국의 아 름다운 책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예술전문 출판사의 특성을 살려 미술, 사진, 디자인, 건축, 전통문화 등 문화예술 서 적과 그 밖의 인문 서적들을 체계있게 갖추었고, 기증본들이 더해지면서 4만 3천여 권의 책을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2년 7월 ‘열화당책박물관’으로 새로이 개관하였고, 2013년 8월 박물관 등록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열화당책박물관은 책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고, 책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은 물론, 테마가 있는 기획전을 통해 우리 출판이 걸어온 발자취를 되짚어 보고, 세계의 다양한 책을 통해 진정한 책의 문화를 느껴 보는 공간입니 다.
운영시간 : 평일 10:00-17:00 주말, 공휴일 휴무
입장료 : 개인 5,000원 초?중?고생 3,000원 단체 3,000원(20인 이상)
위치 : 열화당 출판사 옆 (광인사길 25)
기획전 특별강연 안내
열화당책박물관에서는 기획전과 더불어 특별강연을 마련했습니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한국위원회 위원 장, 한국건축역사학회 회장을 역임하시고 현재 문화재 위원장으로 활동을 하고 계시는 이상해(李相海) 성 균관대학교 명예교수를 모시고 ‘옛 문헌에 담긴 전통 조영사상’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강의를 통해서 우리 전통건축의 역사와 거기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 다.
우리 건축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석 부탁드립니다.
?우리 옛집, 지혜로운 삶의 공간: 韓國의 傳統家屋 文獻展」
전시특별강연 주제 옛 문헌에 담긴 전통 조영사상造營思想
강사 : 이상해(문화재청 문화재위원장,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일시 : 2015년 9월 10일(목요일) 오후 2시
장소 : 열화당책박물관 1층(경기도 파주시 광인사길 25 파주출판도시)
문의 : 031-955-7020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