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보건행정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주의 당부

입력 : 2015-05-27 10:52:0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주의 당부



-개인위생수칙 준수로 예방-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환자 국내 유입 및 추가환자 발생에 따라 관내 환자유입 가능성을 대비하여 추가확산을 방지하고자 감시체계를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는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의 인체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2012년 4월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등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중동지역 외 24개국에서 1,155명 발생, 471명이 사망했으며 국내 환자는 5월 20일 처음 발생했다. 



 



 잠복기는 5일(2~14일)이며 38℃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숨가쁨 등 호흡기 증상과 함께 급성 신부전증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현재까지 항바이러스제 및 백신이 없으며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부분이 중동지역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해외여행이나 해외근무 등으로 중동지역에서 체류하였거나, 낙타 농장 방문, 낙타체험 프로그램 참여 등 낙타와 접촉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은 치료제와 백신이 없어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하므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고, 각 의료기관은 의심환자 발생 시 즉시 보건소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감염예방 수칙 】





1. 평상시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 비누와 물 또는 손 세정제로 손 자주 씻기



 



 2. 중동지역 여행(체류) 중 낙타, 박쥐, 염소 등 동물과의 접촉을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낙타와의 접촉(낙타 시장 또는 농장 방문, 낙타 체험 프로그램 참여 등)을 피하기



   -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나 멸균되지 않은 생낙타유(raw-camel milk) 먹지 않기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시기 바랍니다.



   - 화장지나 손수건이 없다면 대신 옷 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4.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일반 마스크 착용하기 



 



 5. 발열 및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고,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6. 중동지역 여행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거주지 보건소에 신고를 하시고,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병정보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또는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http://travelinfo.cdc.go.kr)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