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광탄도서관, 2023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성료 - ‘세계를 만나러 가는 길, 의주대로 그리고 광탄’

입력 : 2023-09-26 04:14:43
수정 : 2023-09-26 04:15:05

파주시 광탄도서관, 2023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성료

- ‘세계를 만나러 가는 길, 의주대로 그리고 광탄

 

 

 

파주시 광탄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인 세계를 만나러 가는 길, 의주대로 그리고 광탄이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 819일부터 시작해 923일 후속 모임으로 마무리된 이번 강연은 총 6강으로 진행됐다. 의주대로와 지역사에 대해 정요근 서울대 역사학과 교수 이윤희 파주지역문화연구소장 이재석 향토역사학자 신민경 파주시청 학예사 조복록 파주문화해설사가 강연했다.

 

광탄면은 고려부터 조선시대의 남북을 연결하는 유일한 국도였던 의주로가 통과하는 지역이다. 옛길 의주로변에 형성된 다양한 문화유산들이 현재까지 잘 남아있으며, 그 노선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고 있어 의주길의 원형을 갖추고 있다.

 

이에 광탄도서관은 단순히 의주대로라는 이론 강연으로 그치지 않고, 의주로변에 있는 고려시대 국립 숙박시설인 혜음원지를 비롯해 용미리마애이불입상, 윤관장군묘 등 탐방을 통해 내가 사는 공간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며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고유문화 가치를 다시 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시민은 파주에 이사 온 지 12년이 되어, 내가 사는 지역에 대해 알려고 노력해봤으나 표면적으로만 이해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강연과 탐방을 통해 파주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니 애정이 생기고, 내 고향이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