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총무과]日사세보시와의 상호 교환공무원 파견사업 성공리 마쳐

입력 : 2018-04-02 10:25:0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사세보시와의 상호 교환공무원 파견사업 성공리 마쳐

- 양 시의 전문가를 배출한 성공적인 인적교류

 

파주시는 2013년부터 자매도시 일본 나가사키현 사세보시와 상호 실시해 오던 교환공무원 파견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지금까지 총 3명의 직원이 교환공무원으로 활동하며 양 도시 간 우호 협력 증진에 기여해 왔는데 지난 330일자로 1년간 연수를 마치고 양 시 교환공무원들이 본국으로 귀국했다. 20174월부터 1년간 파주시는 최예별(,30)주무관을 사세보시로 파견했고 파주시는 사세보시 공무원 한다 리에(,38)주임 주사를 수용해 상호 도시의 지방 활성화 정책 공유 및 도시 간의 교류 활성화에 일조했다.

 

파견 기간 최예별 주무관은 사세보시청의 여러 부서를 경험하며 일본의 지방 행정제도를 익히고 사세보 시민들에게 자매도시인 파주시를 알리는 활동을 적극 기획했다. 지난해는 사세보시 요사코이 춤 공연단의 일원으로 장단콩 축제에 참가해 화려한 연무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파주시로 파견된 한다 리에 주임 주사는 일본 지방창생 성공사례를 파주시 직원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꾸준히 해 왔으며 파주시의 정책 및 시정을 이해하기 위해 총무과, 관광과, 평생학습과, 복지정책과, 관광진흥센터, 보건소 등 다양한 부서에서 성실한 자세로 연수에 임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3회에 걸쳐 상호 파견된 교환공무원 제도는 성공리에 마무리 짓게 됐지만 지방 활성화 정책 공유 및 직원의 국제화 마인드 함양을 위해서라도 양 시의 인적교류는 더욱 활발해지고 상대 도시에 대한 전문가 양성에도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올해는 자매도시인 사세보시와 교류를 시작한 지 10주년에 해당하는 해인만큼 지금까지 상호 파견했던 직원들이 중심이 돼 앞으로도 파주시와 사세보시를 연결하는 가교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세보시는 규슈 나가사키현 제2의 도시로 군항도시이자 관광도시로 인구 약 26만명, 면적 426.5이며 서해국립공원인 구주쿠시마를 비롯해 중세 유럽의 거리를 재현한 테마파크 하우스텐보스등 관광산업이 발달한 아름다운 도시다. 파주시와는 2008년에 국제친선도시로 교류가 시작됐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교류가 실시돼 2013년 자매도시 협정을 체결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