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구희현] 안전한 학교 만들기 구호보다는 실천!!!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도 교육감 예비후보 구 희 현
안전한 학교 만들기 구호보다는 실천!!!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구희현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교육관련 안전지수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과 실질적인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몸도 마음도 안전한 학교 3대 공약을 제시했다.
먼저 학교 건물에서 폐암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인 라돈 검출되어, 교실에서 오랜 시간을 지내는 청소년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그 심각함은 황사와 초미세먼지가 걱정돼 환기를 못하는 상황에서 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토양부로부터 라돈이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교실 바닥이나 벽 틈새 막기 공사를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토양 배기 장치를 지속적으로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교적 간편하고 공사기간이 짧아 국내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그 외 학교 건축자재 관리 강화, 라돈 알람기 설치 등을 통해 건강한 교실 환경을 약속했다.두 번째, 초등학교 인질극을 통해 드러난 구멍 뚫린 학교 안전망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안전 보안관 제도 도입’을 밝혔다. 현재 학교 보안관은 학교의 보조적 역할로서 인식되어지는데 학교 안전 보안관 제도 도입을 통해 학교 안전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위함이며 상시적인 훈련과 연수 시스템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학교민원서류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학교 행정실 외부 민원을 교육지원청 민원실로 이관’하여 외부인 학교 방문 최소화를 이루겠다고 했다.
세 번째 공약으로는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교육청과 학교뿐만이 아니라 경찰서, 소방서, 보건소, 상담센터, 병원 등 마을기관과 연계하여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는 각각의 기관에서 나름대로의 안전관리를 하고 있는데 만약 서로의 협조가 필요할 때는 공문 발송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안전관련 기관을 ‘서로 돌봄’이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어 쉽게 연대하여 안전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학생에게는 안전한 학교, 학부모에게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학교를 위한 구체적인 공약이 돋보였다.
구희현 약력
현)
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 상임대표
416교육연구소 이사장
민주주의 원탁회의 공동대표 겸 운영위원장
교육재정확대 경기도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
경기혁신교육복지포럼 (준) 준비위원장
안산시혁신교육지구정책연구회 자문위원
경기교육주민참여협의회 위원
전)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교사
경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안산환경운동연합 대표
4·16안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전교조 경기지부장(4회 역임)
민주주의 민족통일 북부연합 공동의장
민주주의 민족통일 경기남부연합 공동의장
민주노총 경기본부 부본부장, 통일위원장,정치위원장
한신대학교 (교과교육론)강사
가평고등학교, 포천관인고등학교, 평촌경영고등학교, 경기 글로벌통상고등학교 근무
경기도교육청 친환경무상급식추진단 추진위원
경기도교육청 교육자치협의회 운영위원
김상곤교육감 탄압저지와 민주적 교육자치수호 공동대책위원회 상임공동대표
안산의제 21 공동회장
경기도학교급식지원 심의위원회 부위원장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