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슬로푸드문화원,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탐구하고 확산하기 위한‘간장미식 컨퍼런스’온라인 생중계

입력 : 2020-09-02 01:44:52
수정 : 0000-00-00 00:00:00

슬로푸드문화원,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탐구하고 확산하기 위한간장미식 컨퍼런스온라인 생중계

- 6인의 각계 전문가 이야기하는 간장의 현재와 미래

- 간장의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기획

슬로푸드문화원, '간장미식' 주제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슬로푸드문화원(원장 김원일)은 오는 97간장미식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장미식컨퍼런스는 오는 7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2시간 동안 내일의 식탁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간장은 미생물 발효로 콩의 단백질을 분해해 만드는 발효식품으로, 이 같은 전통방식으로 한식간장을 만드는 데는 1년 이상이 소요된다. 한식간장의 다양한 맛은 토양과 콩 품종, 재배법, 기후, 발효균주, 발효 온도와 습도, 숙성 용기와 기간 등 매우 다양한 요소들의 종합적인 결과물로 결정지어진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그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간장의 문화적, 미식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기획되었다.

 

1부에서는 정혜경 호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와 조완일 맛있음연구소 소장이 우리 간장에 대한 인문학적 개론과 간장미식의 오늘과 내일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어 최용호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 연구원은 간장의 맛과 향의 과학적 연구라는 주제로 논의한다.

 

2부에서는 하루나 나카야마 게이오 기주쿠 대학 SFC연구소 연구원은 일본 간장의 역사 및 간장 분류법, 일반 가정에서의 간장 사용법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한식공간의 조희숙 셰프와 한식 비스트로 더다믐을 운영하고 있는 신인호 셰프는 현장에서의 간장 사용법과 앞으로 우리 한식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조희숙 셰프는 간장을 이용한 본인만의 요리를 소개할 예정이다.

 

내일의 식탁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되는 온라인 컨퍼런스는 실시간으로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슬로푸드문화원 관계자는 "간장의 다양한 맛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음식과 어울리는 최적의 간장 조합을 찾아가는 식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식진흥원(이사장 선재스님)의 후원으로 열린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소비와 생산을 연결하고 식문화의 변화를 통해 사회의 다양성 및 지속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참간장어워즈 개최, 상생상회 운영, 귀농귀촌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