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3/15)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

교육ㆍ경기ㆍ파주교육청 | 작성일: 2016-03-16 11:19:00 | 수정일: 0000-00-00 00:00:00
학교문 활짝...학교 내 마을주민을 위한 공간조성  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으로 시설개방 유도  

 

<주요내용>
○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  
○ 학생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교육협동조합과 연계를 통한 사회적 경제 교육 및 다양한 편의시설 제공   
○ 2016년 총 7개교 지원, 이후 계속 확대 추진 예정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교 내 유휴시설을 활용한 ‘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 사업으로 시범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사업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및 학교시설 개방의 확산을 위해 마련되었다. ‘어울림 복합문화공간’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교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독립공간을 확보하여 판매시설, 북까페, 모임터 등으로 조성된다.

 

○ 시범학교로 남양주시 별내고등학교와 용인시 현암고등학교가 선정되었다. 상반기 중 사업이 완료되어 7월 이후부터 학부모 및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조성된 공간은 교육협동조합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게 되며, 학교시설을 이용하는데 따른 기존의 제약사항이 줄어들 것이다. 운영의 주체가 되는 교육협동조합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 마을주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서 설립되었다. 교육협동조합은 자율적인 공동체 활동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어울림 복합문화공간’조성사업은 학교 구성원과 마을 주민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사회적 경제 및 공유경제를 실천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또한 민주적 학교문화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유기만 단장은 “이번 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교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학생들의 교육활동과 올바른 성장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어울림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위해 추가로 5개교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관련 글 (카테고리: 교육ㆍ경기ㆍ파주교육청)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