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릉중학교, 유네스코학교(ASPnet) 정식 가입
금릉중학교, 유네스코학교(ASPnet) 정식 가입
평화·인권·지속가능발전 가치 실천 글로벌 교육에 합류
◦ 유네스코 이념 실천하는 글로벌 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의 ‘SDGs 실천 의지’와 학교의 ‘세계시민 성장 지원’
파주교육지원청/파주 금릉중학교(교장 윤재성)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심사와 유네스코 파리본부의 최종 승인을 거쳐‘2025년 유네스코 연계 학교 네트워크(Associated Schools Network, ASPnet)' 의 정식 구성원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은 금릉중의 비전과 교육 목표가 유네스코의 핵심 철학에 부합하며,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활동 의지와 충실한 운영 계획이 전문가 평가에서 높이 인정받은 결과이다.
유네스코학교는 평화·인권 존중·문화 간 이해·지속가능발전(ESD) 등 핵심 가치를 교육과정 전반에 통합하여 실천하는 세계적 학교 네트워크이다.
금릉중학교는 그동안 세계시민교육을 학교 자율과제로 운영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해 왔다. 실제로 학생들은 이러한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2학년 박○○학생은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해 알게 되었고, 우리 주변 환경의 위험성을 실감했습니다."라며, "앞으로 지구를 위해 SDGs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금릉중학교는 앞으로 △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국제교류활동 등 유네스코학교 추진 과제를 학교자율시간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금릉중학교 윤재성교장은“유네스코의 핵심 이념을 학교 교육 전반에 반영하고, 지역적으로 생각하고 지구적으로 행동하는(Think Globally, Act Locally) 세계시민 양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