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고등학교, 이정모 관장 초청 ‘작가초청 독서토론캠프’ 개최
파주고등학교, 이정모 관장 초청 ‘작가초청 독서토론캠프’ 개최
파주고등학교(교장 이현주)는 지난 10월 31일, 재학생 및 교직원 60명을 대상으로 ‘2025 작가초청 독서토론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작가초청 독서토론캠프’는 파주고가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하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도서를 읽고 스스로 질문을 생성한 뒤 비경쟁 독서토론을 진행하고, 이후 작가를 초청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캠프에는 이정모 전 국립과천과학관장을 초청해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정모 강연자는 과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소개하며,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유쾌하고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사전 독서토론을 준비하고, 독서 퀴즈와 작가 소개 발표를 직접 기획·진행해 그 의미를 더했다.
강연에 참여한 2학년 조규리 학생은 “이번 토론 활동을 통해 지식의 수용을 넘어 스스로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해결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작가님을 실제로 만나 뵙고 스스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의문을 해결하면서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현주 교장은 “학생들이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책 읽기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라며, “이를 통해 넓은 세상을 만나고 통찰력을 기르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파주고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책을 매개로 세상과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활동과 인문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