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 금촌3동, 고독사 위기자 발굴로 소중한 생명 구해

정치행정 | 작성일: 2025-09-16 10:33:15 | 수정일: 2025-09-16 10:33:15

파주시 금촌3고독사 위기자 발굴로 소중한 생명 구해

 

 

파주시 금촌3동은 지난 8월 관내에서 고독사 위험에 처한 50대 남성 씨를 발굴해 응급 병원 이송 및 입원 치료를 통해 생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례는 전기 차단으로 관리사무소에 접수된 민원을 계기로 시작됐으며현장 방문 중 관리사무소의 요청에 따라 금촌3동 맞춤형복지팀이 씨의 거주지를 직접 방문하면서 위기 상황이 확인됐다.

 

금촌3동 직원 방문 당시 씨는 기아 상태로 문을 열었고주거지 내부는 음식물과 쓰레기 방치화장실 내 대변 흔적 등 위생 상태가 심각하게 악화된 상황이었다. A 씨는 스스로 생명을 포기하려는 위기 상황에 놓여 있었으며당시는 퇴근 시간이 훌쩍 넘은 시간이었지만 심각성을 인식한 담당자들의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씨를 병원으로 긴급 이송했다.

 

조사 결과, A 씨는 배우자의 사망(2022년 추정이후 홀로 지내며 사회적 고립 상태에 놓여 있었고최근 아파트의 엘리베이터 교체 공사 기간 중에는 수개월간 외출 없이 음식이나 물 섭취도 거의 없는 상태로 확인됐다.

 

병원 진단 결과, A 씨는 급성신부전과 통풍발 괴사 등의 질환을 앓고 있었으며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태로 근로 능력 또한 어려운 수준으로 진단하고 있다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이용하다가 현재는 호스피스 병원으로 전원되어 안정적인 치료를 받고 있다.

 

금촌3동은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위해 씨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지정하고 일시적 의료비 지원주거환경 개선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긴급 지원을 하였고 향후 지속적인 맞춤형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전종고 금촌3동장은 이번 사건은 우리 사회가 홀로 사는 이웃의 현실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 계기가 되었다라며 고독사 예방을 위한 조기 발굴과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또한 이웃의 작은 관심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행정)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