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민 1,380명, 대한축구협회, 한국프로축구연맹에 K리그2 가입 신청 신중 검토 요구

파주소식 | 작성일: 2025-08-07 15:40:01 | 수정일: 2025-08-07 16:15:18

 

 

파주시민네트워크(대표 김성대)는 8월 7일, 대한축구협회, 한국프로축구연맹에 파주시 K리그2 가입 신청에 관해 검토를 요청하는 파주시민 1,380명의 서명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파주시에서 6월 27일 K리그2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것에 관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서명을 받아왔으며 8월 6일까지 파주 전 지역에서 온라인과 수기 서명으로 1,380명이 참여했으며 앞으로도 온라인 서명은 추진된다고 밝혔다.

 

파주시민네트워크는 파주시의 K리그2 가입 신청에 대해 신중 검토를 요구해 왔다. 재정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 공공성과 시민체감 효과 부족, 시기적·절차적 타당성 부족에 대한 문제의식에서다.

 

대한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에 서명과 요청서를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1. 파주시민축구단의 K리그2 가입 신청에 관해 재검토, 2.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건정성과 시민 의견 수렴 여부 등을 포함하여 가입 승인 심사 기준 강화, 3. 향후, K리그 진입 요건에 재정 자립성 및 공공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기준 제시에 관한 내용이다.

 

 

파주시민네트워크 김성대 대표는 한국프로축구연맹 박성균 사무국장과의 면담을 통해서 “K리그2 가입 신청 과정이 파주시민들과 공론화가 되고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추구하는 바와 같이 축구팬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맹에서 파주시민의 서명과 요청서를 살펴보시고 신중하게 검토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박성균 사무국장은 “파주시의 K리그2 가입 신청에 대해 신중 검토와 신청 심사 강화, 진입조건 구체적 제시에 관한 요청서와 내용을 검토하겠다. 어떤 점에서 우려하는지 잘 알겠다. 공문을 접수하고 서명지를 수령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한국프로축구연맹에 전달하게 된다. 대한축구협회는 국가대표와 K3부터 관할하고 있다. K리그2는 가입 하는 개념이다. 현재는 승강제가 아니어서 승격이 아니다. 업무 연관성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제출하고 있다. 접수하고 연맹에 들어가는 이사님이 관련하여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 인사총무팀 최인철님을 통해 요청서 공문 접수와 서명 수령이 이루어졌다.

 

파주시민네트워크는 2021년 창립 이후 파주 지역 시민단체로서 공공성과 시민 참여, 지방자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오는 8월 13일(수) 오후 4시에는 파주시의회에서 ‘파주시 K리그2 가입 신청에 관한 시민토론회’를 예정하고 있다. 

관련 글 (카테고리: 파주소식)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