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양초등학교,‘2025 수업나눔한마당’모든 교사 참여
“사고와 탐구 중심 수업, 교실에 스며들다”
◦ 2025 파주 초등수업나눔한마당 수업공개 전교사 참여
◦‘사고와 탐구 중심 수업’나눔. 파양초 수업 공개 성황
파양초등학교(교장 강정수)는 2025년 5월 15일부터 23일까지 ‘2025 파주 초등수업나눔한마당’에 모든 교사가 참여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파주교육지원청에서 ‘사고와 탐구 중심 수업, 교실 수업에 스며들다’를 주제로, 사고력을 자극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하는 수업의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하였다.
이번 수업공개는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 철학을 접목한 질문 중심 수업, 그리고 하이러닝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으로 운영되었다. 파양초는 IB 후보학교이자 IB 연구학교로서, 교실 속에 자연스럽게 탐구 중심 학습이 자리 잡도록 다양한 시도와 실천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수업 장면들이 공유되어, 참여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질문을 기반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디지털 도구를 통해 협력적 사고와 표현이 강화되는 수업을 구현해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습득하는 것을 넘어, 주체적으로 탐구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번 공개수업은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님, 교육국장님, 교육과장님, 장학사님을 비롯해, 파주 관내 60여 명의 교사들이 참관하며, 수업 혁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참관자들은 “교실 안에서의 진정한 변화가 느껴졌다”, “질문과 사고가 살아 있는 수업이었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파양초등학교는 앞으로도 IB교육을 통해 ‘배움이 있는 교실, 생각이 자라는 수업’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업 나눔과 협력을 통해 지역 교육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파주교육지원청 #파양초교 #수업나눔한마당 #IB교육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