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지역자활센터 작업장에서 갑질 당해, 정신과 치료받고있어

입력 : 2023-03-13 01:39:34
수정 : 2023-03-18 23:45:12

파주지역자활센터 작업장에서 갑질 당해, 정신과 치료받고있어

- 식판사업단 4, 반장으로부터 지속적인 괴롭힘 받아

- 특정인 가족 3명이 편의점에서 일 해

 

파주지역자활센터(이하 센터)에서 훈련하며 자활하고 있는 참여자(이하 작업자)에 대한 센터 반장의 갑질과 센터의 미온적인 조치가 문제가 되고 있다.

유아 식판사업단에서 자활참여자로 훈련을 받았던 4명의 작업자들은 작년 동 사업단의 반장이었던 K씨로부터 참기 힘든 갑질을 당해왔다며 센터에 시정을 요구했으나 별 조치가 없자 시청에 민원을 접수했다. 그러나 파주시청도 센터가 민간단체란 이유로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고 있어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이 피해자들의 억울함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갑질 피해자임을 주장하는 A씨는 K씨의 갑질로 인해 현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고 K씨의 갑질에 대해 센터 측에 부당함을 알렸던 B씨는 위화감 조성이란 이유로 사업단에서 퇴출당했다. 또한 C씨와 D씨는 고 씨의 횡포를 견디다 못해 자활을 포기한 상태다.

 

▲파주지역자활센터 건물미화관리교육

 

갑질 피해자 욕설과 갑질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K씨는 남녀를 불문하고 들리는 거리에서 미친놈, 병신새끼, 정신 나간 년같은 욕설을 상습적으로 작업자들에게 퍼붓고, 맘에 들지 않는 작업자에게 힘든 업무를 배정했다. 또 본인 마음대로 쉬는 시간을 조정했고, 시간 경과시 반차 및 월차로 처리한다는 등 겁박을 주었다고 한다.

이들 피해 작업자들은 K씨가 기초생활수급자이면서 200만 원이 훨씬 넘는 개인차량으로 출퇴근하고 있다며 K씨를 부정수급자로 보건복지부에 고발했다.

 

K, 알바하는 회사 명의로 차 구매

민원을 제기한 작업자들은 K씨가 지인 공장에서 따로 아르바이트를 해서 회사법인명으로 차를 뽑았다. 일을 해서 차 대금을 모두 갚았다.”라고 말했다며, “자신의 부정수급 행위를 공공연히 떠벌리고 다녔다라고 증언했다. K씨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욕한 사실이 없다. 그리고 증거가 있느냐? 내 명의 차가 아니고 빌려 타고 있다고 대답하고 무슨 취조를 하느냐?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도 있다라며 고성을 내지르기도 했다.

 

▲ 1시 10분에 폐기한 물품 목록

 

자활기업인 편의점에서도 점주로 갑질 계속

한편 202211월 말 A씨는 센터 자활기업 중의 하나인 편의점에 K씨와 공동창업 형태로 일을 시작했다. A씨는 공동창업 형태인 만큼 갑질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망설임 끝에 일을 시작했으나 처음부터 점주와 종업원의 관계로 부당대우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A씨는 “K씨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로 처리되는 삼각김밥, 도시락 등을 본인 근무 시간도 아닌데도 일부러 찾아와 17개나 챙겨가고, 한개도 남겨놓지 않아 굶은 적도 있었다. 또 당근이나 감자 등 채소를 주문해서는 자기 임의대로 폐기로 처리해 가져갔다. 어느날은 진열대에 물건들을 불필요하게 여러 차례 옮기며 초과근무 수당을 챙겼다라고 폭로했다.
K씨는 이 자활기업 편의점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퇴사를 하자, 자신의 두 아들을 고용했다.

 

 

 

A씨 요청 무시, 두 아들에게 유리하게 근무표 만들어

K씨는 근무표도 자신과 자신의 두 아들에게 유리하게 하고, A씨의 월차 신청 날짜들을 무시하고 근무시켰다. 이에 대해 K씨는 근무표에 A씨가 휴무로 표시한 걸 난 보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K씨의 갑질을 견디다 못한 A씨는 센터에 이 사실을 알리고 시정을 요구했으나 실장이나 팀장은 편의점이 현재는 일반기업이라 모든 권한이 점주에 있다. 점주와 조율해라라며 센터가 시정 요구를 묵살했다라고 밝혔다.

A씨는 너무 억울하다. 21일부로 일을 그만두고 현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이런 일을 저지른 K씨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타지에서 이사와 파주에서 재활사업을 통해 새 삶을 찾고자 했다. 그러나 사회적 약자들의 재활을 도와준다는 센터가 K씨 같은 갑질 행위를 용인하고 감싸주면서 오히려 자활 의지를 꺾고 있다고 호소했다.

 

자활센터장, “K씨 진술 들어보아야 한다

한편 김주원 파주지역자활센터장은 K씨 전횡에 대한 조치를 묻자 “A씨의 주장을 들은 바 있다. 하지만 K씨의 진술도 들어보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센터장은 “A씨가 주장하는 대로 K씨의 편의점이 자활기업 취지에 맞지 않을 시 법이 정한 대로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자활센터는 작년 12월의 창립 20주년 기념행사에서 K씨를 자활사업 유공자로 추천하는 등 갑질피해자들의 민원을 무시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K씨의 전횡에 대해 증언했던 4명의 민원인은 이 사안 말고도 각 사업단에서 주민들이 제기하는 불만 사항들이 실장이나 센터장에 거의 전달이 안 된다. 반장들은 현장에서 제기된 불만들을 묵살하고 윗선으로 보고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파주시 복지지원과 센터의 시정조치를 기다린다

한편 센터의 업무를 관리 감독하는 파주시 복지지원과의 이종원 주무관은 갑질 피해자 A씨의 민원을 접수해 센터에 이 사실을 통보했고 시정조치를 기다리고 있다자활기업의 경우 가족들로만 구성된 편의점 운영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문제의 편의점은 매출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자활기업으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이런 사이, 편의점은 일반기업으로 간주되어 점주와 종업원의 관계에서 A씨가 갑질 피해를 본 반면, 점주인 K씨는 센터로부터 아들들과 본인 인건비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 파주지역자활센터 창립20주년 사업보고대회 기념사진

 

센터사업에 41억 예산 지원, 자활 의지를 꺾고 있나?

파주지역자활센터는 근로 능력이 있는 조건부 기초생활수급자와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자활 능력을 배양하고, 기능습득 지원 및 근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077월에 출범했다. 센터운영비는 보건복지부와 경기도 파주시청이 함께 조성한다. 2022년에는 230여 명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으로 약 41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사회 서비스형인 급식, 유아 식판, 행복 나눔(빨래), 파주 클리닝(청소, 소독), 징검다리(임가공), 이색카페 등 11개의 사업단과 4개의 자활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의 주민의 일자리를 만들고, 자활을 지원해야할 자활센터가 본연의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파주시의 엄정한 관리가 필요하다. 더구나 특정인의 가족들이 독점하는 편의점 운영에 대해 파주시는 센터의 조치만을 기다리며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복지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파주시의 미온적인 조치로 오히려 주민들의 자활의지가 꺾이는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

민원인들은 직장 내 괴롭힘과 관리 감독 소홀을 이유로 K씨와 자활센터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고양지청에 고발할 계획이다.

 

특별취재팀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