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DMZ 라는 지역 관광 요소를 예술로 풀어 MZ세대 컬렉터들이 즐기고 소비할 수 있는 ART!”

입력 : 2022-10-05 08:25:19
수정 : 2022-10-05 08:28:58

 

“DMZ 라는 지역 관광 요소를 예술로 풀어

MZ세대 컬렉터들이 즐기고 소비할 수 있는 ART!”

 

_ 2022 NET FAIR - ART DMZ 경기도 파주의 경쟁력 있는 지역특성화와 MZ시대의 정체성을 살린 오직 파주에서만 즐길 수 있는 성공적인 신개념 아트페어로 안착

 

_ 파주시를 찾는 유입 관광객과 지역 예술 그리고 지역 상인들과 상생하는 콘텐츠를 결합한 신 개념 미술행사로 거듭

 

_ NET FAIR ART DMZ 아트페어, 아트경기 그룹전, 아트 도슨트, 아트토크쇼, 이광기 라이브경매쇼온라인뷰잉룸(유튜브, 인플루언서 적극 활용), 첼리스트 김규식, 배우 이정용, 작곡가 김태현의 콘서트 등 파주를 찾는 유입관광객과 경기 시민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미술행사선사

 

_ 신진작가부터 청년작가까지 전체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의 판매가 균형 있게 진행

 

_ 파주출판단지의 예술문화공간을 활용한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시대에 맞는 해체적인 행사로 발돋움

 

 

키아프 그리고 프리즈의 대형 아트페어 및 일반적인 호텔아트페어에서 벗어나 경기도 파주의 경쟁력 있는 지역 특성화와 MZ세대의 정체성을 살린 오직 파주에서만 즐길 수 있는 성공적인 신 개념 아트페어로 안착 안착하였다.

 

이번 2022 NET FAIR - ART DMZ가 의미가 있는 것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마켓에서 지역과 연계한 특성을 살린 전시기획이라는 것이다. 작품가는 블루칩부터 500만원 이하의 매우 합리적인 가격까지 다양한 구매층을 확보하였으며 서울, 경기지역의 관람객들이 찾아와 미술시장의 식지 않은 열기와 새로운 미술의 대두라는 두 가지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2022 NET FAIR - ART DMZ의 성공적인 요인에는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나타나는 미술시장의 공통된 현상과 경기지역만의 새로운 예술 콘텐츠라는 두 가지로 나눠 분석할 수 있다.

 

첫 번째, 전국에서 나타나는 미술시장의 공통된 현상으로 MZ세대의 대두, 신진작가들의 선전 등이 이색적인 현상이다. 기존의 유명작가들과 아울러 미술계의 신진작가들의 판매의 신장이 두들어졌다. 특히 아트경기, 대구예술발전소, 이구예나등 지역 청년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유입과 판매시장으로 활로 개척의 장을 마련한 첫 사례가 되었다.

 

 

두 번째로 경기지역에서 볼 수 있는 특수현상을 들 수 있는데 연휴와 맞물려 서울등 타 지역 관광객들과 일산과 파주지역 등 시민들의 그림구매가 인상 깊다. 이와 같은 참여는 경기 파주의 관광콘텐츠와 맞물려 실제 구매력과 함께 매출 신장의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국내외 인기있는 작가의 작품을 대거 전시함으로써 사고 싶은 작품의 니즈를 충족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이광기 운영위원장은 키아프와 프리즈이후 특색과 정체성 있는 아트페어의 필요성과 함께 위의 분석이 맞물려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 말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파주 지역의 예술문화플랫폼, 식당등 지역 기반의 기업을 가진 기업들과의 상생 매칭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수도권으로 집중되어있는 미술시장을 경기지역으로 옮겨오는데 집중했음을 밝혔다.

 

현대백화점과의 프리뷰 기획전시를 통해 지속적인 참가 갤러리들을 부흥시키는데 주력하고자 하였고, 한국미디어아트협회, 코잼 엔에프티와 협업을 통한 K-콘텐츠, 디지털 뉴딜, NFT등 현재의 미술시장과 미래의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확장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번 아트페어가 의미가 있는 것은 문화도시 파주만의 차별화된 첫 번째 행사 운영이라는 것이다. 파주 출판단지를 중심으로 형성된 갤러리와 국내외 유명작가들의 유입은 인문학을 너머 예술문화도시라는 인프라를 구성하게 되었고 아시아 출판문화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작가, 미술콘텐츠, 미술플랫폼, 지역상인, 파주시민과 출판재단의 색다른 융합으로 전국 유일의 파주만의 특색 있는 행사를 이뤘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파주시를 찾는 유입관광객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및 도시 활성화 기대하고 있다. 오픈식을 비롯하여 찾아오는 관광객 먹거리와 저녁행사 등 모든 행사를 파주 지역 상인들과 연계한 자구책을 마련하였고 또한 다각적인 연계를 통해 파주 전체를 소개하는 지역 상생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2022 NET FAIR - ART DMZ 운영위원장인 이광기 이사장은 ART DMZ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이 만들어가는 행사를 지향한다고 밝힌 가운데 그 일환으로 김태호 작가와의 연계전시가 기획되어있었는데 김태호 작가의 갑작스런 비보로 기획이 무산되어 안타까움을 전하였다. 김태호 작가와 수 개월간 NET FAIR - ART DMZ 전시기획을 위해 준비했는데 끝내 이루지 못해 그 안타까움이 크다고 밝혔다.

2022 NET FAIR - ART DMZ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바로 빈소로 달려가 그동안의 김태호작가님과 준비한 과정들을 떠올리며 기획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마음을 전하고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특1호실에 마련되었다.

 

프로그램으로는 지지향 4, 5NET FAIR ART DMZ 메인 전시와 1층 경기문화재단 아트경기 그룹전, 작가와 컬렉터 등이 참여하는 토크쇼, 이광기 라이브경매쇼온라인뷰잉룸(유튜브, 인플루언서 적극 활용), 김태현의 그림이 있는 포크공연, 첼리스트 김규식의 무느스 앙상블공연, 도슨트 투어 등 각자의 세대별로 따로 똑같이 즐기고 시민 모두가 예술문화를 향유하는 목적과 의의를 두고 구성되었다.

 

2022 NET FAIR - ART DMZ 운영위는 첫 행사를 맞이하며 경기 파주의 지역관광요소와 함께 변화하는 미술시장 속 양질의 회화, 조작, 미디어 아트, NFT 등 미래의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확장의 장을 마련하며, 기존의 컨벤션 안의 식상한 아트페어에서 벗어나 창조적 변화가 있는 브랜드로 경기 파주만의 미술 정체성과 현재성을 목표로 삼았다. 이어 장기적 관점에서 ‘2022 NET FAIR - ART DMZ의 연장선으로 2023년 전구의 네트워킹을 연결한 브랜딩 확장성까지 고려하고 있다.

 

추신

2022 NET FAIR - ART DMZ 일동은 2022 NET FAIR - ART DMZ의 모든 기획과 김태호조형연구소 및 김태호 작가님과의 추억을 기억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참가갤러리

푸쉬투엔터, 나마갤러리, 해럴드아트데이, 갤러리 보다, H-ART, 진화랑, 갤러리 휘, 보데갤러리, 리서울갤러리, 아베크, 랩에이, 아트스페이스몽상, LVS갤러리/리앤리프로젝트, 미라클갤러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맥인아트, 갤러리 이주, 네버마인드NVM, 하나갤러리, 모니가아트스페이스, 제주화랑협회, 이룸갤러리, 한국미디어아트협회, 다다프로젝트, 이구예나 프로젝트, 코잼, 대구문화재단, 가현판화공방, 더라라갤러리

 

 

전시 개요

 

행사기간 : 2022. 9. 30.() ~ 2022. 10. 3.() 4일간

VIP오픈 : 2022. 9. 30.() 18:00, 라이브러리스테이 지지향

장 소 : 라이브러리스테이 지지향

주 제 : 네트워크 아트페어

주요내용 : 아트페어, 이광기 라이브경매쇼온라인뷰

잉룸, 아트토크(컬렉터 및 작가와의 대화),

주 최 : 2022 NET FAIR ART DMZ 조직위원회

2022 NET FAIR ART DMZ 운영위원회

협 력 : 경기문화재단, 아트경기, 코잼, 대한적십자사,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