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문산 거점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 224억원 투입해 5,300㎡ 내외 규모로 내년 착공, 2023년 준공 예정

입력 : 2021-11-30 01:22:39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문산 거점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 평화 특화도서관 청사진 공개, 당선작 <슬로우_슬로핑>

- 224억원 투입해 5,300내외 규모로 내년 착공, 2023년 준공 예정

 

 

 

 

파주시(시장 최종환)가 문산읍 방촌로 1671(당동리 907/문화공원) 부지에 들어설 (가칭)문산 거점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건축사사무소 이재가 제안한 <슬로우_슬로핑>이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법원, 파평, 적성, 파주읍 등 파주 북부지역의 농촌형 소규모 도서관의 기능적 한계를 보완할 문산 거점도서관은 총 사업비 224억원을 투입해 지하1, 지상3, 연면적 5,300(1,603) 내외 규모로 지어진다. 시는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내년 10월 착공, 2023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도서관은 자료실과 공연장, 전시실, 주민 커뮤니티공간, 브라우징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공공도서관의 기능은 물론이고 평화 특화 도서관으로써 지역자료 수집, 지역주민의 네트워크와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 거점 공간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설계공모에 접수된 작품 45건 중, 당선작으로 선정된 <슬로우_슬로핑>보존 녹지를 유지하고, 수직적인 도시환경과 차별화되는 수평적 형태의 우수한 상징성 주변 환경과 여건을 고려한 단순하고 명쾌한 배치계획 지상층의 접근성 및 중정공간의 우수한 활용성 메인 공간인 자료실의 우수한 공간감 외부 복도를 통한 훌륭한 순환구조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그동안 시민들이 고대하던 문산 거점도서관의 청사진이 드디어 나오게 됐다세부 공간설계 과정에서 각계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평화 특화도서관인 문산 거점도서관이 시민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시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선작 공간적 내러티브 : 슬로우 슬로핑(Slow Sloping) 개념건물을 둘러싼 외부 복도가 슬로프 구조로 설계됨

 

각 공간들은 공원에 주어진 산책로의 연장으로부터 시작된다. 연장되는 산책로는 유연히 떠올라 슬로프를 만들어 내며, 이 동선에 열려있는 공간들은 방대한 지식과 정보의 공간으로 가득 채워진다. 이 길을 오르던 어떠한 사람은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자신의 생각과 다른 도서를 접하기도 하며, 어떠한 공간들은 지속적인 열람을 통해 타자간과의 생각을 교류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하략)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