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코로나19 속 비대면 운영으로 호응 얻고 있는 파주진로체험센터

입력 : 2020-09-23 06:11:57
수정 : 0000-00-00 00:00:00

코로나19 속 비대면 운영으로 호응 얻고 있는 파주진로체험센터

 

 

파주진로체험센터(센터장·이유희)지속 가능한 행복 파주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파주시와 파주교육지원청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AI 모의 면접’ ‘모바일 진로 진학 상담’ ‘진로 교육 강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I 모의 면접은 파주시 직업계고 학생 및 창의적 체험 동아리 학생들의 미래설계를 위한 맞춤형 진로 교육 활성화와 파주시 고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설계 역량 함양을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센터에서는 지난 6월에 ‘AI 모의 면접역량 검사 프로그램 사업 운영 방안 의견 수집을 시작으로 세경고, 파주여고, 파주고 등과 관련 회의를 거쳐 운영 중이다. 운영은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화상 개별 아이디, 패스워드를 부여하여 진행한다.

 

 

면접 내용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등의 필수 질문, 인성 검사, 상황 제시형 질문, 지원자의 역량을 테스트할 수 있는 게임 제시, 가치관에 관한 심층 질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바일 진로 진학 상담목적은 꿈과 행복한 미래설계를 위한 맞춤형 진로 진학 상담 교육 활성화, 체계적인 진로 진학 정보제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진로 진학 설계 역량함양,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 진로 진학 교육 생태계 조성이다.

대상은 관내 초 · 중・고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운영 기간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였다. 운영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상담 플랫폼 줌 클라우드 미팅을 활용한 온라인 상담으로 진행됐다. 상담 내용은 대학교 입학전형, 학과 및 전공 안내, 진로상담, 특성화고 취업 역량 강화 등이었다.

진로교육 강사 양성은 지난 7월 중에 줌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직업창직큐레이터와 율곡인성코치단을 몇 회에 거쳐 진행했다. 수강생들은 처음 접하는 온라인교육이 새로웠고, 온라인이라 강사 강의가 중심일줄 알았는데 쌍방향 소통이 좋았다고 평가했다.

파주진로체험센터는 코로나19 속에서 시민과 관내 청소년들의 진로를 위해 비대면 교육 과정 운영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모든 과정이 교육 대상에게 의미가 있기를 바란다.

최순자 편집위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