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교육청 청소년방송 미디어경청 [청소년 시사 칼럼] 가짜 뉴스와의 전쟁

입력 : 2020-08-20 10:12:59
수정 : 2020-08-20 10:13:50

경기도교육청 청소년방송 미디어경청

[청소년 시사 칼럼] 가짜 뉴스와의 전쟁

 

 

 

가짜 뉴스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최근 가짜 뉴스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가짜 뉴스란 겉으로 보기에는 기사처럼 보이지만 조작된 사실과 허위 사실로 내용을 포장하여 인터넷에 게시, 유포되는 것을 말한다.(중략)

가짜 뉴스가 판치는 원인은 무엇일까? 아마도 1인 미디어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을 것이다. 1인 미디어가 발달하여 누구나 손쉽게 가짜 뉴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가짜 뉴스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대선에서 악의적인 가짜 뉴스를 쏟아낸 사람들은 10대 후반의 청소년들이었고 그들은 가짜 뉴스가 돈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광고주들이 광고 중개 서비스를 통해 광고를 게시하는데, 광고주가 중개업체에 돈을 지불하면 중개업체는 금액별로 광고를 배치한다. 조회 수가 높을수록 높은 금액의 광고를 배치하기 때문에 가짜 뉴스와 같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 만한 자극적인 콘텐츠가 돈이 되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 사태에서도 가짜 뉴스는 성행하였다. 남미 콜롬비아에서 표백제나 소독제로 쓰이는 독성 물질인 이산화염소로 만든 혼합물이 기적의 미네랄 용액이라며 팔렸다. 코로나를 포함하여 온갖 질병에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퍼졌지만 이를 마신 사람 7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외에도 세계 곳곳에서 생강을 먹으면 코로나가 낫는다는 소문과 정부가 고의로 바이러스를 살포했다는 가짜 뉴스가 퍼졌다. 대한민국도 가짜 뉴스가 성행한 나라 중 하나이다. “소금물로 입을 헹구거나 손에 뿌리면 코로나바이러스가 죽는다.”는 내용이 온라인상에서 열풍처럼 퍼졌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역할은 무엇일까? 가짜 뉴스를 기자들이 만들어 낸 것은 아니지만 가짜 뉴스가 떴을 때 언론이 팩트 체크를 해줌으로써 인터넷에 어두운 사람들을 가짜 뉴스로부터 구제할 수 있을 것이다. 언론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우리 개개인 역시도 매우 중요하다. 어느 때보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주목받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다.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누구나 뉴스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매체가 발달하였기 때문에 뉴스를 매체를 선택하는 폭이 넓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정보를 우리는 무비판적으로 뉴스를 수용하지 않고 스스로 뉴스의 진위를 가리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면 가짜 뉴스에 쉽게 현혹되지 않을 것이다.

 

노신영 청소년기자


#118호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