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종호의 교육칼럼 풀씨 <15> 독일의 길, 한국의 길

입력 : 2020-06-11 05:07:22
수정 : 2020-06-12 05:23:00

전종호의 교육칼럼 풀씨 <15> 독일의 길, 한국의 길

 

                                                                               

독일과 한국은 여러 측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우선 분단체제를 경험했고, 오랫동안 미국을 비롯한 외세의 지배 또는 영향권에 있었으며, 파시즘 국가체제를 오랫동안 유지하다 보니 국가에 대한 맹목적인 복종심과 권위주의 문화에 젖어 있었다.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뤄 라인강한강의 기적을 이루었고 현재 30-50클럽에 가입된 나라들이다

 

▲ 독일교육에 대해 김누리교수가 강의하는 모습 (출처 : JTBC 차이나는클라스)

 

그러나 한국에는 없고 독일에만 있는 것도 있다. 과거청산의 경험이 그렇고, 경쟁교육과 암기교육이 아닌 협력교육이나 비판교육, 대학 무상교육이나 대학생 생활비 지원(바 푁, BAfoG)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독일 학생들은 등수·성적 경쟁 없이 암기 위주가 아닌 지식과 현상 자체에 대한 탐구에 전념하면서 공부하고 있다. 독일과 한국은 2차 대전 전후체제의 산물로서, 전쟁과 식민지 체제의 잿더미에서 시작하여, 보수 정권 하에서 미국의 지배를 받으며 경제개발 위주의 정책을 펴고 냉전체제에서 확실하게 미국 체제를 이식한 나라들이었으나, 1960년대 말부터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상반된 국가형태로 진화해 갔다.

 

▲ 68혁명 모습 - 출처 위키백과

1969, 전후 독일 최초의 정권교체에 성공한 사민당(SPD)의 빌리 브란트 정부는 유럽을 휩쓴 68혁명의 시대적 정신을 정책에 반영하기 시작했다. 68혁명은 19685월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나 우리나라를 제외한 세계 전역에 전파된 거대한 사회 변혁운동으로, ‘모든 형태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를 핵심구호로 내세워 부조리한(absurd)한 것들을 거부하였다. 이후에 세계 도처에 나타난 히피, 반전·평화, 반소비생태·운동, 반독재 투쟁 등이 이것의 영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브란트는 1970년 폴란드 유태인 게토에서 전쟁 희생자에게 무릎을 꿇음으로써 철저한 나치즘에 대한 반성과 함께 과거를 청산하고 대학생에게 생활비를 지급하여 복지국가의 기초를 다졌다. 1976년 보수당인 자유민주당(FDP)에 의해 발의되어 압도적으로 통과된 노사공동결정체 법안의 발의 요지는 우리 시민들은 국가 시민으로서는 의회와 정부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주권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나 경제 시민으로서는 노예로 산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사회는 노동이사가 50%를 차지하게 됨으로써 경제민주화의 초석이 되었고, 정교수 중심체제의 대학의 권위주의를 혁파하였다. 대학 등록금은 건국 초기부터 없었지만,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알바 등에 시간을 빼앗겨 공부에 소홀하게 되면 부유층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공정성 차원에서 생활비를 지급하였다.

브란트 정부는 교육(교양)사회를 제시하고, 독일 국민이 모두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아 교양인으로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누구나 부담 없이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생활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정부는 또 아우슈비츠 이후의 교육을 내세워 철저한 과거 청산과 함께 교육내용의 혁신을 주장하면서 비판교육을 교육원리로 도입하였다. 즉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는 비판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므로, 기존 질서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르고, 불의한 권력에 저항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정답주의를 정의권력(definition power)으로 인식하고, 암기식 교육은 파시스트 교육으로 비판하였다. 비판교육의 방법론으로 글쓰기 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교육을 통하여 정해진 정답이 아니라, 문제와 현상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김누리, 2020).

1976년 당시 서독사회의 극심한 이념적 대립과 갈등 상황 하에서도 사회와 국가 그리고 교육의 발전적 미래 지향점을 제시하기 위해 어렵게 정치교육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였다. 독일 정치교육의 기본원칙으로 알려진 이른바 보이텔스바흐 협약으로 독일 바덴-뷔르템베르그 주 정치교육원이 개최하여 관련 전문가의 1년간의 토론을 정리한 것이다. 1) 강압·교화금지 2) 논쟁성 재현 원칙 3) 이해관계 인지 원칙이 독일 정치교육계에 수용되었고 세계 정치교육의 모델이 되고 있다.

 

▲ 이탈리아철학자 베라르디가 말한 한국사회의 특징을 김누리 교수가 강의하는 모습 (출처 : JTBC 차이나는클라스)
 

한편 한국에서는 1968년 박정희 정권은 3선 개헌을 자행하였다. 이승만 정권의 부정부패에 항거한 4·19혁명을 쿠데타로 뭉갰던 정권은 3선 개헌에 이어, 1972년 영구 집권을 위한 유신체제를 선포함으로써, 우리는 독일과는 정반대의 길로 가게 되었다. 우선, 우리 정치는 국민의 존엄성과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전개 되지 않고 민주화 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4·19혁명과 1980년 서울의 봄은 쿠데타에 의해 짓밟혔고, 19876월 민주항쟁은 유사 군사정권의 집권으로 의미가 퇴색되었다. 이런 군사정권의 후유증으로 정치적 민주화를 이룬 후에도 직장, 학교, 생활에서의 일상의 파시즘은 청산되지 못했다. 둘째, 노동 배제와 농민의 희생에 바탕을 둔 개발 독재는 한강의 기적으로 외형적 경제성장을 이끌어냈으나, 재벌과 낙수이론에 의존한 경제적 방법론의 후과로 고질적 경제적 불평등과 함께, 과잉 정치, 군사문화, 사회·문화의 비민주성과 후진성이라는 숙제를 두고두고 남기게 되었다. 셋째, 해방 후 사립학교에 대한 지나친 의존 정책으로 교육을 실질적인 국가의 고유 사무로 두지 못함으로써 등록금 문제에서 파생한 교육기회의 불공정성은 불평등한 한국 사회구조의 근본 원인이 되었다.

1968년 박정희 정부는 국민교육헌장을 제정하였다. 일제 강점기의 교육칙어를 모방한 국민교육헌장은 우리 교육의 기본 지침이었고 이정표였으며 유신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다. 국민교육헌장은 교육에 대한 국가의 종합적인 청사진으로서 국가 신민으로서의 자세와 태도를 규정한 한국판 정치교육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기초 단위로서의 개인인 가 아니라 우리는으로 시작되는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위한 하위 단위로서의 개인을 강조하는 집단주의 교육의 원형이다. 교육은 국민교육헌장의 선포와 시행을 통해 확실하게 정치에 예속되었다. 1978년 전남대 교수들을 중심으로 우리교육지표 사건같은 저항운동이 있었으나 국민교육헌장은 공식적으로 1994년 김영삼 정부에 의해 폐지되었다. 세 번의 민주화 운동과 두 번의 쿠데타 뒤에 집권한 김영삼 정부는 국가주의에서 벗어나 새로운 틀에 의해 국가경영전략을 시도했는데 그 반영의 결과가 5·31 교육개혁이다. 5·31 교육개혁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및 지식사회로의 문명사적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의 근본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하여 1)열린 교육체계 2)수요자 중심교육 3)교육의 자율성 4)다양화와 특성화 5)정보화의 틀 안에서 개혁 사업을 설정하고 추진한 해방 이후 가정 종합적이고 체계적이며 혁신적인 교육개혁 조치라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대상과 장소와 시기를 한정하지 않음으로써 교육을 학교의 울타리에서 해방시켰고, 자치와 분권을 강화함으로써 교육의 지역성과 일상성을 회복시켰으며, 국민의 교육 주권을 보장하고 획일적 교육에서 탈피하여 미래 변화에 대한 교육의 적응력을 강화시켰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공동체주의와 시장주의, 보편주의와 개별주의, 수월성 추구와 인성 함양이라는 상호 모순적 지향과 충돌로 현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개혁 추진을 지체시켰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이러한 개혁안은 이후 정부의 성격에 따라 자치와 분권을 강화하는 쪽으로 갔다 시장주의를 강화하는 쪽으로 왔다 갔다를 반복하면서, 이윤과 수월성 추구와 경쟁교육을 본격화했고 한국의 핵심적인 교육정책이 되었다. 그러나 5·31 교육개혁 역시 신자유주의에 의한 자본의 세계적 재편에 따른 한국교육의 경제적 적응과정이었으며, 존엄성 교육이나 교육의 인간화 또는 자유의 실천 같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이라고는 할 수 없다.

 


▲ 연구내용 체계도 : 국가 100년 교육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대규모 정책협동연구가 시작되었다. 5.31 교육개혁 이후 25년 만이다. 출처 에듀프레스

 

60년대 말까지 미국의 지배를 비롯하여 비슷한 정치경제적 조건에 있었던 두 나라는 서로 다른 길을 갔다. 서독은 68혁명의 기치에 따라 인간을 우위에 두고 정치, 경제, 사회적인 질서를 새로 짬으로써 미국의 지배를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민주주의 와 사회 평등의 선도국가가 되었고, 한국은 쿠데타 세력과 재벌의 계속적 지배를 통해 인간을 권력과 물질의 하위에 두는 전도된 가치규범 속에서 미국보다 더 미국적인 나라가 되어 전형적인 불평등과 양극화의 나라가 되었다. 두 나라는 사회문제와 규칙을 결정하는 정치를 다르게 선택함으로써 각자 다른 형태의 국가가 되었다. 국가와 국민의 삶은 정치에 의해 결정되고 다시 정치는 정치교육의 결과와 노력에 의해 거듭난다. 독일 교육의 길은 테오도르 아드로노(T. W. Adorono) 같은 사상가들이 길잡이가 되었고, 한국 교육의 길은 군사정권에 부역한 당대 대표적인 철학자 박종홍과 이규호 등이 앞잡이가 되어 반교육의 길로 들어섰다.

이제 한국은 네 번째 민주화운동 이후 시대에 들어섰다. 한국의 앙시앙 레짐을 구축(驅逐)한 촛불 혁명과 촛불정부는 무엇을 할 것인가? 정부는 아직도 새 시대 새 사회의 큰 방향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국가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채 여전히 주어진 국면적 현상과 현실 개선의 방법을 골몰하며 좁은 길을 헤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권 담당자들의 발상의 전환과 대도를 향한 거침없는 발걸음과, 현명한 국민의 부릅뜬 비판과 계속적인 지지를 요구한다.

 

 

 작가 전종호 

[가벼운 풀씨가 되어도 좋겠습니다] 저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