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민주평통, 한반도 전문가 초청 '특별대담' - “평양병원 건설 지원”, “대북 특사 파견 등” 적극적 정책 요구

입력 : 2020-04-24 05:17:10
수정 : 0000-00-00 00:00:00

민주평통, 한반도 전문가 초청 '특별대담'

- “평양병원 건설 지원”, “대북 특사 파견 등적극적 정책 요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420,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반도 전문가 특별대담을 개최했다. 이번 대담에는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대담자로 참여했다.

이 날 특별대담에서 평양종합병원 건설 등 보건분야를 남북협력사업의 우선 정책으로 추진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문정인 특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북한이 평양종합병원을 짓는 등 보건 부문 강화에 초점을 둔 만큼 우리도 남북간 보건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고,

이종석 전 장관은 평양종합병원에 단순히 의료기기와 의약품을 지원하는 게 아니라 전문가들이 병원 운영 방법을 전수하는 등 남북협력의 큰 그림을 북측에 제안하고, 남북 정상회담을 다시 열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세현 수석부의장도 지난해 국제정세와 올 봄 코로나19 때문에 북한의 올해 식량 사정이 좋지 않아질 것이라며 보건의료 협력과 식량 지원을 묶을 수 있는 정상회담 개최를 정책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담대한 제안이 필요하다. 평양종합병원 짓는 데 들어갈 의료기기 전부를 우리(남측)가 다 지원해주겠다, 의약품 지원해주고 그 병원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남측의 전문가들이 전수해주겠다는 식으로 아주 큰 제안을 해야 한다." -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

 

"정부와 민간이 공동협력하면, 평양종합병원 하나 정도는 얼마든 우리(남측)가 도와줄 수 있다. 문제는 북측이 응답이 있어야 한다. 개성연락사무소 재개하고 대화 채널이 열려야 한다."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북한도 평양종합병원 운영에 중국보다 우리의 도움을 받는 게 유리할 거다. 이 협력을 기반으로 정상회담을 추진해야 한다. 의료협력, 코로나 방역이라기보다 전반적인 보건의료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 -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오마이뉴스 인용)

 

 

평양종합병원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317일 병원 착공식에 직접 참여하며 관심을 보인 바 있다. 김 위원장은 당 창건 75주년이 되는 오는 1010일까지 병원 건설을 끝내야 한다고 선언하며, 착공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도 눌렀다.

남북은 지난 130일 개성 연락사무소에서 연락대표 협의를 소집해 코로나19 위험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연락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하여 개성에 상주하던 남한 인력 58명이 모두 남쪽으로 복귀했다.

문정인 특보는 “5월 첫 주가 되면 코로나 사태가 진정 국면이 돼 생활방역으로 바뀔 것이고, 그때부터 남북간 돌파구가 열릴 것이라 본다라고 남북 관계를 희망적으로 전망했다.

정세현 수석부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2018년처럼 다시 가동하기 위해서는 때를 놓치면 안 된다며 대북 특사 파견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북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임현주 기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